최종편집:2024-04-28 20:15 (일)
[지구를 위한 첫걸음]주문만큼만 생산 ... '폐기물 0'에 도전하다
상태바
[지구를 위한 첫걸음]주문만큼만 생산 ... '폐기물 0'에 도전하다
  • 김혜림 기자
  • 승인 2022.07.1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속 실천>행동하는 사람들(43) 쏘왓(SoWhat)

세상이 옳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갈 때 제동 걸겠다는 여성브랜드

 

ⓒ매일산업뉴스 김혜림 기자
여성복 브랜드 '쏘왓' 소설희 대표가 지난 15일 서울 성동구 새활용플라자내 사무실에서 그동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주문생산한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매일산업뉴스 김혜림 기자

[매일산업뉴스]“전량 수입하고 있는 생지(면)의 생산과정에서 고엽제 등 환경오염물질 사용 여부를 검증해봤는가?”

“대기업들이 대량생산한 의류 중 폐기처분되는 양이 적지 않은데 이에 대한 대책은 있는가?”

“페트병 재활용 의류를 세탁할 때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은 외면해도 되는 수준인가?”

‘쏘왓(SoWhat)’ 소설희 대표가 ‘옷’을 주제로 요즘 제작 중인 다큐멘터리에서 패션 대기업들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환경과 지속가능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한다’는 소 대표를 지난 15일 서울 성동구 새활용플라자에서 만났다.

쏘왓은 '입는 사람의 가치를 먼저 생각하는 옷'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2018년 선보인 여성복 브랜드다. 브랜드 이름을 쏘왓(so what)으로 지은 이유로 소 대표는 “반항적인 뉘앙스가 좋아 선택했다”면서 “세상이 옳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갈 때 제동을 걸겠다는 결기와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추구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했다.

쏘왓이 다른 브랜드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재고 부담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소 대표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텀블벅’에서 프로젝트를 통해 받은 주문만큼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소 대표가 선주문 후생산 방식을 선택한 것은 패션산업이 그동안 오랫동안 환경에 악영향을 끼쳐 왔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 대표는 “패션기업들이 면을 가공할 때 나오는 수 천 톤의 폐수, 썩지 않는 합성소재 의류들, 가죽을 얻기 위해 무분별하게 길러지는 가축들과 그 분뇨 등등을 외면하고 있다”면서 “대량생산으로 인한 재고 역시 지구를 오염시키는 주범”이라고 지적했다.

ⓒ텀블벅
ⓒ텀블벅

쏘왓은 그동안 텀블벅에서 9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21년 5월 19일부터 6월 5일까지 펼친 '아기 북극곰 키링'은 목표금액의 무려 1398%를 달성했다. '비닐을 쓰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담은 키링은 크기가 작아 재활용되지 못하는 플라스틱 병뚜껑을 재활용했다. 2020년 12월 14일부터 2021년 1월 13일까지 진행된 '선인장 가치백'은 3277만 8000원의 모금에 성공하는 '대박’을 터뜨렸다. 이밖에도 ‘100% 국내 폐플라스틱만을 재활용한  리페트백과 리페트백팩 등이 있다.

소 대표는 “멕시코에서 수입해오는 선인장 가죽은 엄청난 탄소발자국을 남긴다는 한계가 있어 한지 가죽 구두를 디자인했지만 펀딩에 실패했다”면서 안타까워했다. 한지가죽은 색상도 다양하고, 꽤 질기고 100% 분해되는 ‘착한 가죽’이다.

회사 대표로서, 또 패션디자이너로서 매출이나 트렌드보다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가치를 두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소 대표는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라고 솔직하게 털어놓았다.

소 대표가 ‘환경지킴이’로 거듭나게 된 것은 친구 덕분이다. 환경 관련 뉴스레터를 제작하는 친구를 돕는 동안 소 대표는 “환경오염의 주범이 바로 나라는 걸 알게 됐다”고 했다.

실제로 섬유산업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오염원을 배출하는 산업이다. 2019년 세계 자원연구소(WRI) 자료에 따르면, 의류를 생산하면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약 10억 2500만톤이나 된다.

소 대표는 “알기 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면서 “패스트패션에 익숙한 세상을 슬로우하고 지속가능한 패션으로 바꾸는 일에 앞장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 매일산업뉴스 김혜림 기자
쏘왓이 벼룩시장에 나갈 때  사용하는 배너들. 종이상자를 재활용해 만들었다.  ⓒ 매일산업뉴스 김혜림 기자

최근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면서 ‘착한 소재’ 찾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한 소 대표는 차선을 택했다. 주인이 더 이상 찾지 않는 옷들을 모아 업사이클링에 나서기로 한 것.

소 대표는 “쏘왓을 사랑해주는 소비자들이 보내준 옷과 환경보호에 뜻을 같이하는 관광공사가 제공한 유니폼으로 1차 작업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신을 '페스코 베지테리언'이라고 밝힌 소 대표는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육류를 먹지 않는 날로 정해 실천해 볼 것”을 제안했다. 페스코 베지테리언은 육류는 먹지 않지만 동물의 알, 유제품, 해산물, 생선을 먹는 채식주의자다.

소 대표는 "자본이 풍부한 패션 대기업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 개발에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면서 그동안 모은 헌옷 손질을 시작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