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17:30 (월)
[김연화의 소통화통]긍정의 힘은 마인드 아닌 행동에서 나온다
상태바
[김연화의 소통화통]긍정의 힘은 마인드 아닌 행동에서 나온다
  • 매일산업뉴스
  • 승인 2024.02.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ㆍ김연화 컨피던트스피치 원장

긍정적 마인드가 성공과 행복의 중요한 열쇠라는 주장은 잘못
생각만 할게 아니라 계획 세우고 당장 행동해야 꿈을 이룰 것
ⓒiStock
ⓒiStock

감정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행동이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필자는 가끔 엉뚱한 생각에 빠지곤 한다. 이런 지적 호기심 발동은 나 자신을 통해 답을 찾아 헤매이게 만들기도 한다. 얼마 전 필자의 모친이 위급한 상황이란 연락을 받고 급하게 인천으로 내려갔다. 긴 시간 응급실에서 대기하다 결국 가족들에게 맡기고 일산 집으로 돌아가는 새벽 길, 다행히도 모친을 중환자실로 옮기게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잠시 후, 조용한 브금(BGM: Back Ground Music))을 검색해 볼륨을 높여 들으며 깊은 밤길 고속도로를 달렸다. 고요하고 차분한 음악이 필자의 감정을 더 센치하게(Sentimental) 해 주었을까? 아니면 센치해진 필자의 마음이 그 음악을 틀게 만들어 센치한 마음을 더 강화시켰을까?

유튜브 200만 구독자, 전 세계에 심리학 열풍을 불러일으킨 ‘괴짜심리학’의 저자 리처드 와이즈먼(Richard Wiseman) 허트포드셔 대학교 교수의 후속작인 ‘립잇업(Rip it up)’이란 책이 세간에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그동안 수많은 유명 스타들과 공인들이 말해왔던 긍정적인 마인드가 성공과 행복의 중요한 열쇠라는 주장이 잘못되었다고 이 책을 통해 단언했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마인드는 모두에게 다 적용될 수 없으며 특히, 우울증 환자에겐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긍정적인 생각이 아니라 긍정적인 행동이 중요함을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는 강조했다. 자신이 한 행동이 생각과 느낌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즉, 긍정적인 행동을 통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고 성공과 행복의 공식이 성립될 수 있다.

김연화 컨피던트스피치 원장
김연화 컨피던트스피치 원장

우리는 누구나 멋진 사람,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 그런데 대부분은 말로만 말하고 그런 사람이 되고자 실천에 옮기는 사람들은 극소수다. 마치 답을 알고 있으면서도 귀차니즘(현상유지 편향)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꼴이다. 참 신기한 일이다. 그러니 자신이 한 말을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사람들을 보면 당연히 멋져 보이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태도는 큰 용기와 인내가 필요한 부분이다.

한 지인이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조언을 구한 적이 있다. 그 분께 먼저 자세부터 바꿀 것을 제안 드렸다. 늘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있는 모습이 가장 먼저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허리를 펴고 앉은 자세는 당당함의 표현이다. 활기차 보이고 젊어 보이기까지 한다. 그러나 그 반대 자세는 우울한 사람처럼 보이고 소심해 보이며 나이들어 보여 매력도가 떨어져 보일 수밖에 없다. 또한 이 분의 경우, 매사 말할 때마다 고개를 아래로 떨어트리는 모습이 많았다. 우리가 무언가를 생각할 때 고개를 들거나 옆이나 아래로 시선이 갈 때가 있다. 이런 경우도 빈도수가 많으면 산만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절대하지 말아야 하는 자세는 고개를 밑으로 떨구는 행동이다. 이 모습도 또한 상대방이 보기에는 위축된 사람처럼 보이게 되어 결코 보기에 좋지 않다. 작은 행동 하나가 나의 내면을 반영할 때가 많다.

자신의 미래가 더 성공적이고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온 인류가 모두 한다. 그러나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어떻게 성공을 거머쥘 수 있을까? 요즘 유튜브를 보면 돈이 들어오는 음악, 예뻐지는 음악 등 이런 영상들이 꽤 많이 보인다. 돈은 벌고 싶은데 편하게 집에 앉아서 음악만 들으면 돈이 걸어서 들어올런지 참 의문이다. 피부 주름을 없애 주는 주파수 음악도 있다. 음악만 듣고 주름이 펴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젊어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좋은 음식들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행동에 옮겼을 때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면서 주파수 음악도 들으면 된다.

자신의 삶에 놀라운 변화를 불러오게 하고 싶은가? 예쁜 표정을 갖고 싶은가? 불어난 뱃살이 고민인가? 영어를 잘 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하는가? 그렇다면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해라. 즐거운 일이 있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더 즐거워진다고 하지 않던가. 달콤했던 구정 연휴가 끝났다. 새해를 맞아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지 계획을 세웠을 거다. 사람관계, 일, 돈 등 많은 부분에 대한 부푼 꿈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 당장해야 할 것이 있다. 작은 계획이라도 세우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지금 바로 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