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14:15 (월)
[지구를 위한 첫걸음]금융기관들도 지구 살리는데 동참하게 만든다고?
상태바
[지구를 위한 첫걸음]금융기관들도 지구 살리는데 동참하게 만든다고?
  • 김혜림 기자
  • 승인 2022.05.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속 실천>행동하는 사람들(34)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장려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기여하는 비영리기관
ⓒ매일산업뉴스 김혜림 기자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KoSIF 사무실에서 만난 김태한 수석연구원은 기후위기는 대통령이 총괄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매일산업뉴스 김혜림 기자

[매일산업뉴스] #국내 112개 금융사들이 2050 탄소중립을 적극 지지하고 기후금융에 적극 노력함으로써 탄소중립목표달성에 기여하겠다는 ‘기후금융 지지선언’을 했다(2021년).

#전국 지자체 및 교육청 등 총 100여개 기관이 ‘석탄 관련 사업에는 투자하지 않겠다’는 ‘탈석탄금고 선언’을 했다(2020년).

#국민연금기금을 투자할 때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의 요소(ESG)를 고려해 투자할 수 있고, 투자 관련 사항을 의무적으로 공시하도록 국민연금법을 개정했다(2015년).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 이 최근 이뤄낸 성과들이다. 기후위기와 관련한 금융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  KoSIF의 수석연구원 김태한씨를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사무실에서 만났다.

김 연구원은 “ESG를 고려한 책임투자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장려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기여하기 위해 2007년 비영리기관으로 설립된 이후 2008년 CDP(환경정보공개)의 한국파트너가 되면서 기후변화 부분에 더욱 초점을 맞추게 됐다”고 소개했다.

CDP는 전 세계 91개국에서 수행되고 있는 글로벌 기후변화 프로젝트다. 전 세계 14000여 기업이 CDP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와 기회, 탄소경영전략을 공개하고 있다.

김 연구원은 “우리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때로는 국회의원들과 함께 강력하고 촘촘한 ESG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법·제도·정책 개선에 나서고, 때로는 시민단체와 손잡고 성명서를 내거나 캠페인을 벌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목희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힘을 합쳐 이뤄낸 국민연금법 개정은 국민연금 기금운용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촉진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KoSIF는 이밖에도 홍일표 전 의원(새누리당)과 함께 2016년 조달사업법에 ‘공공성 고려’와 ‘사회적 책임 장려’ 조항을 추가했으며,  2017년(당시 자유한국당)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 등을 고려한 지속가능경영종합시책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산업발전법을 개정했다.

김 연구원은 “시민사회단체들이 석탄 발전 퇴출을 위한 수단으로 발전소 건설 자금줄 죄기에 눈을 돌리면서 금융 전문단체인 우리와 협업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KoSIF는 환경운동연합과 등과 함께 지난 4월 ‘국민연금의 해외 석탄 자산에 대한 투자 철회’ 성명서를 냈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LNG 가스발전 등 전환부문이 포함된 녹색분류체계(k-텍소노미)는 그 자체로 그린 워싱(위장환경주의)"임을 지적하며 신호등 분류체계 마련을 촉구했다.

김 연구원은 “기업의 100% 재생에너지 사용을 목표로 하는 ‘RE100’ 등 해외의 다양한 프로젝트의 한국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자발적 재생에너지 전환 선언과 그에 따른 목표 수립 및 이행을 지원하는 ‘CoREi’, 기업주도로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출범한 ‘EV100는(Electric Vehicle 100%)’, 파리기후협약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 및 금융기관의 탄소 감축 목표 기준을 제시하고 모니터링하는 'SBTi' 등의 국내 파트너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와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하는 KoSIF지만 정부의 기후위기 대응에는 불만이 적지 않다. 김 연구원은 ‘기후위기를 환경 이슈로 접근하는 나라는 거의 없다"면서 ”기후 위기 대응은  대통령이 총괄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트럼프를 낙마시킨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의 첫번째 공약이 파리기후협약 복귀였고, 지난 4월 재집권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도 환경정책을 국정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공약했다. 지난해 9월 치러진 독일 총선에서도 탈원전. 탄석탄이 주요 공약이었다. 다른 나라들에선 기후위기가 대통령의 아젠다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대통령 후보 토론회에서 거의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김 연구원은 "유럽은 에너지 안보를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를 서두르고 있다"면서 "고준위방폐장 마련과 님비현상극복이 어려운 원전은 답이 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재생에너지는 너무 비싸고 산업전기요금은 너와 싸서 재생에너지로의 방향전환이 쉽지 않다. 따라서 재생에너지 확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소형 일체형 원자로(SMR)를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하지만, 이 역시 '내 집' 옆에 두는 것을 찬성할 국민은 없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김 연구원은 일반인들에게는 친환경제품을 구입할 것과 전기요금인상에 너그러워질 것을 주문했다. 그는 “생산가격이 올라가야 수요가 떨어진다”면서 “현재 원가보다 저렴하게 쓰고 있는 전기요금이 정상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