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18:55 (일)
시민단체 기습 시위에...탄중위-산업계 간담회 취소
상태바
시민단체 기습 시위에...탄중위-산업계 간담회 취소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1.09.28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비상행동, 탄중위 비난하며 행사장 점거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대한상공회의소

[매일산업뉴스] 산업계가 탄소중립 목표와 관련해 탄소중립위원회(이하 탄중위)에 업계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28일 마련했던 행사가 시민단체의 기습시위로 취소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탄중위와 공동으로 2050탄소중립 및 2030년 국가 감축목표(NDC)에 대해 논의하는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시민단체의 행사장 점거로 취소됐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달 31일 경제5단체가 ‘탄소중립기본법 제정에 대한 경제계 의견’을 통해 관련 논의를 위한 소통창구 개설을 제안하면서 마련된 행사다.

그러나 시민단체인 기후위기비상행동이 행사 시작 전부터 행사장인 상의회관 1층 EC룸을 점거하면서 대부분의 참석자들이 입장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다. 현장점거는 1시간 가까이 이어졌고, 결국 간담회는 무산됐다.

해당 시민단체는 “20개 기업, 탄소배출 60%차지”, “2030탄소감축 발목잡는 산업계를 규탄한다” 등의 문구가 담긴 현수막을 내걸고 점거 시위에 나섰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상황이 정리되면 일정보다 늦게라도 간담회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참석자들의 행사장 진입이 어려워 결국 취소됐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계에서 대한상의 우태희 상근부회장, 한국무역협회 이관섭 부회장 등 경제5단체를 비롯해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LG화학 등 국내 대표기업 관계 임원이, 탄중위에서는 윤순진 공동위원장, 김정인 경제산업분과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환경시민단체들은 지난 8월 탄중위가 발표한 2050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에 대해 ‘터무니없게 낮게 잡았다’며 비판해 왔으며, 이날 기습시위도 그 일환으로 이뤄졌다.

반면 산업계는 기존 발표된 초안의 목표치만으로도 기업들의 부담이 크다며 현실적인 가능성을 기반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탄중위는 10월 말까지 2050탄소중립 시나리오와 2030 NDC를 수립할 예정으로 이날 회의에서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검토할 예정이었다.

이날 간담회 무산에 따라 탄중위와 산업계는 조만간 다시 일정을 잡고 논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