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9:55 (일)
[김연화의 소통화통]일 잘하는 사람은 말도 잘한다
상태바
[김연화의 소통화통]일 잘하는 사람은 말도 잘한다
  • 매일산업뉴스
  • 승인 2023.11.0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ㆍ김연화 컨피던트스피치 원장

무턱대고 열심과 매일 야근을 한다고 해서 일 잘 하나?
포지션 잘 알고 조직의 언어로 소통하며 시간관리를 잘 해야
서울 여의도의 직장인들. 사진은 칼럼의 특정내용과 관련업ㅈㅅ음.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의 직장인들. 사진은 칼럼의 특정내용과 관련없음. ⓒ연합뉴스

나는 일 잘 하는 사람일까? 아니면 일 못하는 사람일까? 한번쯤은 이런 생각을 대부분 해 봤을 것이다. 필자는 대기업에서 근무하면서 일 잘 한다고 인정받는 사람들, 인사고과 A를 받는 사람들의 특징을 관찰해 본 적이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일 좀 하는 사람들은 조용히 일을 한다는 점이다. 물론 조직이 클수록 사내정치가 곧 승진과 성과로 연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인정받는 사람들은 어느 조직, 어떤 프로젝트에 속하든 자신의 포지션을 정확히 알고 일의 우선순위에 따라 업무를 제 시간내에 잘 진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여유롭게 일을 처리해 나가는 것도 특징이다. 다른 부서와 협업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에 업무에 필요한 사람관계도 잘 해 두어 모든 일처리를 완벽하게 소화해 낸다.

필자는 과거 일 잘한다는 소리를 별로 들어본 적이 없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업무를 잘 한다는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업무를 잘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다 뼈를 깎는 고통과 경험, 노력에 의해 발전해 나간다. 필자도 후자인 셈이다. 회사는 일머리도 필요하고 적당한 정치도 필요한 곳이다. 이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아야 하는 버거움도 있다. 만약 둘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무엇을 택하겠는가? 필자는 일 잘 하는 쪽을 택하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둘 다 잘 하면 금상첨화다. 그러나 신은 공평해서 그렇게 모든 일을 다 잘 할 수 있게 만들지 않았다. ‘저 사람 참 까칠한데 일은 잘해.’ 종종 이런 말을 듣거나 혹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이렇게 평가받는 이들이 있다. 회사는 성과가 중요한 곳이다. 일을 잘하면 인정받게 되고 그 결과는 높은 연봉이 말해준다. 솔직히 일 잘 하는 사람은 적당한 처세도 갖추고 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일 잘 하는 사람이 되려면 무엇을 잘 해야 될까.

김연화 컨피던트스피치 원장
김연화 컨피던트스피치 원장

첫째, 자신의 포지션을 정확히 알고 일해야 한다. 주변을 보면 업무분장을 해도 자신이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몰라 헤매는 사람이 있다. 모르면 질문을 해야 하는데 질문도 하지 않는다.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리더는 조직 전체를 이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동기부여를 하고 비젼을 제시해야 한다. 중간 실무자들은 업무를 잘 파악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원들과 잘 소통해 나가야 하고 신입들은 실무자들이 시키는 업무를 잘 보조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점을 정확히 알고 일 해야 하는데 모르다 보니 뭔가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인정도 못 받고 조직에 민폐가 되고 만다. 필자는 한 친선모임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회원수가 점점 증가하게 되어 부리더에게 구성원 독려와 분위기를 띄워달라고 부탁했다. 이 후 필자가 중요한 공지사항을 올리면 부리더가 제일 먼저 반응 댓글을 달고, 회비와 모임장소 섭외와 참여 독려 등 구성원들이 순조롭게 협조할 수 있게 이끌고 주고 있다. 리더의 입장에선 부리더가 든든할 수밖에 없고 계속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될 수밖에 없다. 

둘째, 정확한 언어표현은 일의 효율을 높여준다. 요즘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마이어즈와 브릭스가 만든 유형 측정도구로 개인 성격특성을 16가지로 분류)가 MZ세대를 중심으로 대세이다 보니 자신을 소개할 때 MBTI유형으로 말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필자는 어떤 한 분과 업무소통을 하면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알고 보니 이분은 MBTI유형 중 F가 매우 높은 분이었다. 사람의 유형분류 중 T(Thinking·사고)와 F(Feeling·감성)는 의사결정 방식이 매우 다르다. T는 논리와 분석을 중요시하고 F는 감정과 가치판단을 중요시하다 보니 갈등이 생길 수 있다. 그러니 F는 T의 말하는 방식에 상처를 받기도 한다. 이 점을 알게 된 후부터 T가 높은 필자는 F인 이분과 업무를 진행할 때 칭찬과 격려로 소통했더니 효과가 있었다. 바쁘게 돌아가는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자신의 성향도 중요하지만 조직문화에 맞는 언어표현을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업무회의를 한 후, 잘 기록해서 메일이나 소통채널에 정리된 내용을 상사나 팀원들과 공유하면 일 잘 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상대가 상처받을까 돌려 말하는 애매모호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언어표현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간관리를 잘 해야 한다. 그냥 바쁜 사람들이 있다. 너무 바빠서 엉뚱한 곳에서 삽질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일 잘 하는 사람들은 바쁜 와중에도 마감시간을 잘 지켜 완벽하게 일 처리한다. 무슨 차이일까? 이유는 하나다. 시간관리를 잘 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지금 가장 먼저 처리해야 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잘 알고 일을 처리한다. 과거 필자가 대기업에서 근무할 당시, 여러 유관부서가 함께 협업으로 일을 한 적이 있다. 업무분장이 다 이뤄졌고 다들 모여 현 진행 상황을 체크하는 회의가 진행됐다. 그런데 한 과장님께서 자신이 너무 바빠서 일을 못했다고 당당하게 발언을 하는 것이 아닌가. 순간 모두가 눈치를 보며 회의 분위기는 썰렁해졌다. 그 후에도 늘 바쁘다는 핑계로 업무진행은 난항이었고 이분과의 업무에 모두가 난처해했다. 

일머리는 너무나 중요하다. 무턱대고 열심과 매일 야근을 한다고 해서 일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포지션을 잘 알고 조직의 언어로 빠르게 소통하며 시간관리를 잘 하는 인정받는 인재가 되길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