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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업계 최초 국제항공 탄소배출 영향 측정 자격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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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업계 최초 국제항공 탄소배출 영향 측정 자격 획득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2.04.10 21: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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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준 원장 "배터리소재 등 전 제품 평 완료할 것"
국제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검증할 수 있는 정식 검증원(CORSIA Verifier) 자격을 획득한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이 국제항공의 온실가스 배출량 관련하여 논의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국제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검증할 수 있는 정식 검증원(CORSIA Verifier) 자격을 획득한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이 국제항공의 온실가스 배출량 관련하여 논의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매일산업뉴스]SK이노베이션이 최근 국내 정유화학 업계 최초로 국제항공분야에서 넷제로(Net Zero·탄소중립) 추진에 본격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은 10일 환경과학기술원 구성원들이 최근 국내 정유화학 업계 최초로 국제항공분야 탄소 배출량 정식 검증원(CORSIA Verifier) 자격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또 카본트러스트(The Carbon Trust) 등 국제 환경 검증 자격을 취득, 전과정평가(LCA) 전문 역량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는 등 관련 조직과 역량을 더욱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카본트러스트는 2001년 영국 정부가 설립한 비영리기관으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신기술, 혁신 등에 대한 지원과 정보 공유, 인증을 담당한다.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는 제품 전과정에 걸친 투입물과 배출물을 정량화하여 관련된 잠재적 영향까지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환경영향평가 기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를 통해 항공유 제품의 생산, 소비 등 전체의 밸류체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검증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감축 방안 수립에 있어 보다 높은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자동차에 비해 항공기, 선박 등은 전기, 수소와 같은 무탄소·저탄소 기반 친환경 연료로 전환하기 어려운 운송수단이다. 이 때문에 운항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가 현재로서는 넷제로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방법론 중 하나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에 확보한 국제항공분야 탄소 배출량 검증 역량을 활용해 국내 항공사들이 친환경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객관적인 탄소 배출량 검증 역량에 기반해 향후 바이오 항공유 등 저탄소 제품 도입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상쇄 가능한 옵션 등에 대해 항공사 등 파트너사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SK이노베이션은 생산하는 모든 석유류 제품의 탄소 배출량 검증 및 해결방안 확보 방안도 점진적으로 마련해 넷제로(Net Zero) 추진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은 사업회사의 제품을 대상으로 연내에 원유 및 원재료부터 제품 제조에 걸친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전과정평가(LCA·Life Cycle Assessment) 체계 구축을 완료할 것”라며 “향후 배터리 소재까지 포함한 SK이노베이션 계열 전체 제품들을 대상으로 한 전과정평가를 완료하여 SK이노베이션의 ‘카본 투 그린’ 전략 달성에 기여할 것”라고 말했다. 

한편 

한편,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는 지난 2016년 국제항공 정책을 개발하는 UN산하기구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국제항공 온실가스 배출량(최대 이륙중량 5700kg이상, 연평균 배출량 1만톤 이상 국제선 항공기 대상)을 2019년 수준으로 동결하고 초과량은 배출권을 구매·상쇄하기로 한 결의에 따라 만든 제도로, 지난해부터 시행됐다.

CORSIA는 시범운영단계(2021~2023년), 제1단계(2024~2026년)는 자발적 참여이나, 제2단계(2027~2035년)부터는 의무적으로 참여한다.

CORSIA는 2022년 1월 기준 전세계 107개국이 참여 중이다. 한국은 대한항공 등 국내 9개 항공사가 참여하고 있다. 항공사들은 매년 검증기관으로부터 국제선 운항에 따른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보고서와 검증보고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기준량을 초과한 항공사는 배출권을 구매하여 상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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