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2:25 (화)
'한국의 노벨상' 올해 삼성호암상에 소설가 한강 등 6명 선정
상태바
'한국의 노벨상' 올해 삼성호암상에 소설가 한강 등 6명 선정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4.04.0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상 혜란 다윈·故남세우…의학상 피터 박·사회봉사상 제라딘 라이언
공학상에 여성 최초 수상자…워싱턴대 이수인 교수
여성 수상자 역대 최다 ...상금 각 3억원씩, 총 18억원
시상식은 5월 31일
2024삼성호암상 수상자들 ⓒ호암재단
2024삼성호암상 수상자들 ⓒ호암재단

[매일산업뉴스]호암재단이 학술, 예술, 사회봉사 등 6개부문에서 업적을 세운 이들을 시상하는 '올해 삼성호암상 수상자'로 소설가 한강 등 6명을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수상자는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혜란 다윈(55) 미국 뉴욕대  교수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고(故) 남세우(54)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 연구원 ▲공학상 이수인(44) 미국 워싱턴대 교수 ▲의학상 피터 박(53) 미국 하버드의대 교수 ▲예술상 한강(54) 소설가 ▲사회봉사상 제라딘 라이언 수녀(76) 등 6명이다.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5월 31일 개최될 예정이다.

수상자는 국내외 저명 학자 및 전문가 46명이 참여한 심사위원회 및 65명의 외국인 석학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가 4개월 동안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고 호암재단측은 밝혔다.

올해는 수상자 6명 중 4명이 여성으로 역대 가장 많은 여성 수상자가 선정됐다.  공학상은 최초의 여성 수상자가 탄생했다.

학술부문에서는 전통적 기초 과학 분야 이외에도 최근 글로벌 IT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면서 이를 근간으로 새롭고 획기적인 연구 결과물을 낸 세계적인 연구자들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예술부문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큰 공감을 얻으며 순수 한국문학의 저력을 증명한 소설가, 사회봉사부문에서는 국경과 인종을 초월하여 평생을 장애인들의 육체와 영혼의 치유에 헌신한 인사가 선정됐다.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수상자인 혜란 다윈 미국 뉴욕대 교수는 '인류의 결핵 정복 외길을 걸어온 선구자'이다. 미국에서 출생한 한인 이민자의 자녀로 전세계에서 매년 100만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는 결핵의 발생과 인체 감염 기전을 밝혀온 세계적인 미생물학자이다. 인간 등 일반 생물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 분해 시스템이 결핵균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힘으로써 결핵을 포함한 다양한 감염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수상자인 고(故) 남세우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 연구원은 ΄양자의 세계를 밝혀온 개척자΄이다. 남 교수는 세계 최고 효율의 단일광자 검출기를 개발해 양자역학 분야의 오랜 논쟁이었던 ΄벨 부등식΄의 실험적 위배 증명을 가능케 하는 등 양자역학과 양자정보과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세계적 권위자이다. 남 교수가 개발한 검출기는 양자컴퓨터, 우주 암흑물질 탐색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남 교수는 심사가 진행되던 지난 1월 세상을 떴다. 

공학상 수상자인 이수인 미국 워싱턴대 교수는 ΄설명가능한 AI(XAI) 분야를 이끌고 있는 혁신가΄이다. 이 교수는 AI의 판단 및 예측 과정을 이해하고 결과를 설명하는 ΄설명가능한 AI(Explainable AI)΄ 분야에서의 ΄SHAP΄ 방법론을 개발해 AI의 신뢰성을 향상시킨 세계적인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이다. 이 교수가 개발한 AI 기술은 각종 질병을 예측, 설명하는 AI 시스템 및 질병 치료법 개발 등 의료 분야에서 큰 파급효과를 보이고 있다. 40대인 이 교수는 호암공학상의 최초 여성수상자로 선정됐다.

의학상을 수상한 피터 박 미국 하버드의대 교수는 ΄차세대 유전 정보 분석법으로 암세포를 해석한 세계적 권위자΄이다. 박 교수는 세포의 방대한 DNA 유전 정보를 분석하는 컴퓨터 분석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질병의 발생 메커니즘을 밝히는 새로운 융합 학문인 생물정보학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자이다. 박 교수의 분석기술은 전 세계 대학, 병원, 제약회사에서 암을 포함한 질병 연구에 활용되고 있으며, 인간의 암 유전 정보 지도 제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등 암의 발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암 치료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예술상은 소설가 한강에게 돌아갔다. 한강은 ΄세계인이 공감한 한국의 대표 소설가΄이다. 한강은 한국 현대사의 고통과 슬픔, 인간 실존에 대한 고민들을 작가 특유의 날카롭고 섬세한 시선과 독특한 작법으로 처리해 미적 승화의 수준까지 이끌어낸 이 시대 최고의 한국 소설이다. 소설 '채식주의자'로 한국인 최초 영국 부커상, '작별하지 않는다'로 프랑스 메디치상을 수상했다. 이밖에 '소년이 온다', '흰' 등 많은 작품들이 다양한 언어로 번역돼 해외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한국 문학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사회봉사상은 제라딘 라이언 아일랜드 성골롬반외방선교수녀회 수녀에게 수여됐다. 라이언 수녀는 ΄국경과 인종을 초월한 장애인의 수호천사΄로 불린다. 라이언 수녀는 지난 50여년간 목포지역 장애인과 가족들을 돌보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드는 데 헌신해 온 우리 시대의 인류애와 박애정신의 표상이다. 라이언 수녀는 1975년 한국 입국후 의료봉사를 시작, 1985년 목포지역 최초의 장애인 복지시설 ΄생명의공동체΄ 설립, 1992년 ΄명도복지관΄ 개관, 장애인 조기교육, 직업재활, 인식개선 등 사업들을 선도적으로 펼쳤다.

'한국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삼성호암상은 1991년 호암재단은 1991년부터 삼성호암상을 통해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한국계 인사를 현창해 왔으며, 올해 제34회 시상까지 총 176명의 수상자들에게 343억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호암재단은 오는 8월 삼성호암상 수상자 등 최고의 석학들을 초청, 전국의 청소년들을 위한 강연회 '펀 앤 런(Fun & Learn), 썸머쿨톡 페스티벌'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