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4:55 (화)
한화오션, 풍력·플랜트사업 인수에 “충분한 수익성 기대…매출 1조 목표”
상태바
한화오션, 풍력·플랜트사업 인수에 “충분한 수익성 기대…매출 1조 목표”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4.04.04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수도 거래가 객관·전문적 가치평가 기반”
해상풍력 밸류체인, 육·해양플랜트 사이클 기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한화오션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전경 ⓒ한화오션

[매일산업뉴스]한화오션은 ㈜한화로부터 해상풍력과 플랜트 사업을 넘겨받는 것과 관련해 "2024년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또 두 사업에서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제공자)로 도약할 것"이라며 "향후 수년간 지속적인 매출 확대와 이익 증가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화는 전날 계열사인 한화오션에 건설 부문의 해상풍력 사업과 글로벌 부문의 플랜트 사업을 양도한다고 공시했다.

해상풍력과 플랜트 두 사업의 거래 가액은 총 4000억원 수준이다.

한화오션은 “이번 양수도 거래 가격은 한화와 한화오션이 각각 선임한 회계법인이 객관적이고 전문적으로 평가한 가치평가에 기반해 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화에 따르면 해당 회계법인은 풍력 사업의 경우 풍력발전 파이프라인 10곳에 대한 공사 수익과 매출원가, 사업추진비·회수액, 사업단계별 타당성 등을 분석하고 현금흐름을 반영했다.

플랜트 사업 가액도 국내외 설계·조달·시공(EPC) 공사 실적을 바탕으로 기존 매출액과 향후 5년간 추정 평균 매출·지분가치 등을 종합해 산정했다.

한화오션은 이에 기반해 "유상증자와 사내 운전자금 등 자금 여력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한화오션에 따르면 풍력발전 사업은 현재 2.3GW 규모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자사 풍력발전터빈설치선과 해상변전소 역량을 결합한 해상풍력 밸류체인으로 충분한 수익성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플랜트 사업 확장세도 기대했다. 지난해 플랜트 사업 매출은 6800억원, 수주 잔고 9500억원 수준이다. 화학과 발전, 산업·환경 등 캡티브(계열사) 물량도 확보된 상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우수한 EPC 인력 확보로 향후 육상과 해양 플랜트 간 사이클 활용으로 경쟁력과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화오션은 전날 3일 ㈜한화 건설부문 풍력발전 사업과 ㈜한화 글로벌부문 플랜트 사업을 각각 1881억원, 2144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양도일은 오는 7월 1일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