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19:40 (토)
'이재용의 동행 철학' 결실 ... 삼성 CSR통해 선한 영향력 확산
상태바
'이재용의 동행 철학' 결실 ... 삼성 CSR통해 선한 영향력 확산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3.12.19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적 사회공헌프로그램 SSAFY 9기 수료식 개최
지난 5년간 취업자 5천명 돌파 ... 취업률 85%
수료자 취업 기업 150여곳으로 다양 ... 교육 동참 기업도 50여곳
이재용 "SW 인재 양성은 IT 생태계 저변 확대에 필수"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지난 2019년 8월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교육 현장을 참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지난 2019년 8월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교육 현장을 참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전자

[매일산업뉴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동행 철학이 결실을 맺으며 그의 선한 영향력이 확산되고 있다. 어려운 상황가운데서도 흔들림없이 미래를 위한 인재양성의 씨앗을 뿌려야 한다는 이 회장의 경영철학은 삼성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을 통해 빛을 발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삼성청년소프트웨어(SW)아카데미'(이하 SSAFY)이다. 지난 2018년 시작된 이후 누적 취업자 수가 5년 만에 5000명을 넘어서면서 취업률 85%를 기록했다.

이들 수료생들이 취업한 기업은 150여 곳이며, 이 회장의 동행 철학에 뜻을 같이한 50여개 기업들은 SSAFY교육에도 참여하고 있다. 

삼성은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서울 캠퍼스에서 이정한 고용정책실장,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을 비롯한 우수 수료생과 수료생 가족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SSAFY' 9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서울·대전·광주·구미·부울경 등 전국 5개 캠퍼스 수료생들은 온라인으로 수료식에 참석했다.

이정한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앞으로 청년들이 성장하고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SSAFY와 같이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민관 협업 방식의 다양한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박학규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은 "생성형 AI가 급속도로 발전하는 오늘날 여러분과 같은 SW 인재가 역량을 펼치면 상상하지 못할 일도 해낼 수 있다"며 "여러분이 선택한 길에 대한 믿음을 갖고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SSAFY’ 9기 수료식에 참석한 수료생들과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SSAFY’ 9기 수료식에 참석한 수료생들과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SSAFY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일환으로, 국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작한 CSR 프로그램이다.

SSAFY는 2018년 12월 1기 교육을 시작한 이래 8기까지 5년 만에 총 5831명이 수료했고, 이 가운데 4946명이 취업해 약 85%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조기 취업에 성공한 9기 수료생까지 포함하면 누적 취업자 수는 5000명이 넘는다.

SSAFY 수료생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네이버, 쿠팡, 티맥스, 현대오토에버, KT DS, LG유플러스 등 IT·통신·유통 기업과 유망 스타트업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들이 취업한 기업의 수는 1200여개에 달한다.

SSAFY 수료생들이 '실전형 인재'로 인정 받으면서, 기업 150여곳은 채용시 ▲서류심사 면제 ▲코딩 테스트 면제 ▲서류심사 가점 등 SSAFY 수료생에 대한 우대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SSAFY는 올해부터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 등 국내 5대 은행과 업무 협약을 맺고 핀테크 SW 인재 육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5대 은행은 5억원씩 총 25억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해 SSAFY 협력 NGO인 '아이들과미래재단'에 기부했고, 이는 SSAFY 교육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활용되고 있다. 5대 은행과 연계해 진행하는 금융 특화 프로젝트에는 은행권 현업 개발자들이 직접 멘토로 참여한다.

SSAFY 수료생들은 5대 금융그룹에 총 550여명이 취업했고, 금융권 전체로는 900여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SSAFY’ 9기 수료식에 참석한 수료생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19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SSAFY’ 9기 수료식에 참석한 수료생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오는 20일부터 진행되는 SSAFY 채용박람회에는 120여개 기업이 참여하며, 5대 은행이 모두 참여하는 '금융특화관'도 운영된다. '금융특화관'에서는 모의면접과 채용상담, 금융 트렌드 특강 등 금융권 취업에 관심이 있는 수료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은행권에 취업한 9기 수료생 A씨는 "금융 특화 프로젝트를 통해 금융 IT 전문가와 수시로 소통하면서 제 아이디어를 실전형으로 더욱 발전시킬 수 있었다"며 "채용 한파임에도 SSAFY를 통해 원하던 곳에 취직할 수 있게 돼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5대 은행·IT·통신 등 다양한 기업들 SSAFY교육 동참

금융권 뿐 아니라 SW 인재를 영입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SSAFY 교육에 동참하고 있다.

SSAFY에는 약 150여명의 삼성 임직원 멘토단 뿐 아니라 네이버, 넥슨, LG유플러스, 롯데정보통신, 원익IPS 등 누적 50여개 외부 기업 임직원들이 SSAFY 교육생들과 '기업 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교육에 직접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각 사 사업과 관련한 기초적 SW 개발 프로젝트를 교육생에게 제안하고, 교육생들이 팀을 이뤄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특화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생들은 SW 프로그램 개발 계획, 코드 설계 등 실제 기업에서 진행하는 업무와 유사한 실전 경험을 하게 된다.

◆물고기 낚는 법 가르치는 삼성 ... CSR 선순환 생태계

특히 삼성 CSR 프로그램 간 연계 사례가 늘면서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돕는 삼성 CSR 선순환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 단순히 물고기만을 준 것이 아닌 물고기 낚는 법을 가르침으로써 청년들이 자립은 물론 배운 것을 전수하는 선순환을 이뤄내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삼성희망디딤돌'을 통해 자립을 이룬 한 학생이 SSAFY 9기 교육생으로 입과해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것이다. 희망디딤돌충남센터 출신인 이 학생은 충남센터 복지사 선생님의 추천으로 SSAFY 9기에 입과, 2학기 특화 프로젝트에서 '유아 한글 단어 교육 앱'을 만들어 3위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해당 학생은 "희망디딤돌과 SSAFY 덕분에 제 미래를 더욱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었다"며 "배경 지식이 없던 제가 SSAFY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1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SW 인재로 성장할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다른 특징은 삼성의 사외 벤처 지원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를 통해 탄생한 스타트업이 500여개에 이르면서 SSAFY 수료생들이 이들 스타트업에 취업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SSAFY 1~9기 수료생 중 C랩 아웃사이드 기업에 취업한 사례는 누적 53명이며, 이들이 취업한 기업은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플랫폼 '포티투마루', 실시간 화물 추적 물류 서비스 플랫폼 '코코넛사일로' 등 총 24개 기업에 이른다.

인재 확보가 절실한 스타트업에 SSAFY 출신 인재들이 입사하면서, 기업과 청년들이 모두 '윈윈'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고 있다.

'SSAFY 부울경 캠퍼스' 9기 교육생들이  19일 수료식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SSAFY 부울경 캠퍼스' 9기 교육생들이 19일 수료식을 앞두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SSAFY는 1년간 매일 8시간씩 총 160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과 협업 프로젝트 등을 통해 SW 개발자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교육생 수는 2300명이다. 교육 과정은 무상이며 교육생 전원에게 매달 100만원의 교육지원금을 지급한다.

교육 뿐 아니라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채용 박람회, 기업 설명회 등을 실시하고,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진로 상담, 면접 컨설팅, 채용정보 제공 등을 상시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에스원 등 삼성 계열사에서 SW 개발 담당 직원들도 SSAFY 교육생 멘토로서 교육 과정에 참여하며 재능 기부를 하고 있다.

약 150여명의 임직원이 멘토단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이 중 24명은 SSAFY 출신 임직원으로, 청년 취업 지원 활동의 선순환을 실천하고 있다. 

◆이재용 회장 "SW 인재 양성은 IT 생태계 저변 확대 위해 필수"

이재용 회장은 올해 2월 삼성전자 천안·온양사업장을 방문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재 양성과 미래 기술 투자에 조금도 흔들림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작년 10월 회장 취임 이후 SSAFY 광주 캠퍼스(2022년 10월), 부울경 캠퍼스(2022년 11월), 대전 캠퍼스(2023년 2월)를 연이어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생을 격려했다.

앞서 이 회장은 지난 2021년 9월에는 SSAFY 서울 캠퍼스를, 2019년 8월에는 SSAFY 광주 캠퍼스를 방문하는 등 총 5차례 SSAFY 교육 현장을 찾아 SW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이 회장은 2019년 방문 당시 "SW 인재 양성은 IT 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 필수적이다. 어렵더라도 미래를 위해 지금 씨앗을 심어야 한다"며 "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도전하자"고 격려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지난 2019년 8월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교육 현장을 참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지난 2019년 8월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교육 현장을 참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전자

◆2026년까지 5년간 8만명 신규 채용 ... 5대 그룹 중 유일 공채제도 운영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자는 이 회장의 뜻에 따라 삼성은 인재들이 마음껏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삼성은 지난 2018년 발표한 '3년간 4만명 채용 계획'을 초과 달성했으며, 2022년 5월에는 2026년까지 5년간 8만명을 신규로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삼성은 국내 5대 그룹 중 유일하게 공채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공채 제도는 인력 선발 및 교육에 많은 비용이 들어 기업에게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삼성은 국내 채용시장의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을 위해 공채 제도를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공채를 통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 약속을 이행하는 한편, 우수 인재를 확보해 육성함으로써 회사와 국가 미래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삼성은 내부적으로 SW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데 힘쓰는 한편, 국가 차원의 SW 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지난 2018년 8월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교육 현장을 참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이 지난 2018년 8월 '삼성청년SW아카데미'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소프트웨어 교육 현장을 참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푸른코끼리 ▲기능올림픽기술교육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삼성 안내견 사업 ▲나눔키오스크 ▲삼성 생명존중사업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