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20:25 (토)
최태원 SK 회장 "기후위기·저출산 등 사회문제, 연결·협력해야 해결"
상태바
최태원 SK 회장 "기후위기·저출산 등 사회문제, 연결·협력해야 해결"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3.09.1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가치 축제 SOVAC 'SV 리더스 서밋' 기조연설
"정부·지자체는 사회적기업 등 성장 촉진…기업은 시너지 창출해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V 리더스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하고있다. 뒷 화면에 서밋 참여자들의 지속가능 미래  다짐을 담은 챌린지 문구가 보인다. ⓒSK그룹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V 리더스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하고있다. 뒷 화면에 서밋 참여자들의 지속가능 미래 다짐을 담은 챌린지 문구가 보인다. ⓒSK그룹

[매일산업뉴스]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기후위기, 사회안전망, 청소년 문제, 저출산 등 현대사회의 복잡한 사회문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소셜벤처·사회적기업·비영리단체(NPO) 등 각 부문이 통합적으로 협력할 때 비로소 해결 가능하다"고 말했다.

17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사회적 가치(SV) 관련 국내 최대 민간 축제 '소셜밸류커넥트(SOVAC) 2023'의 첫 'SV 리더스 서밋'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 2019년 최 회장의 제안으로 출범한 SOVAC은 이번 5회째 행사에서 대한상의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와 공동으로 SV 리더스 서밋을 마련했다.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들이 더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첫 서밋에는 정부와 지자체, 민간기업, 사회적기업·소셜벤처, 학계 등 각계 리더 130여명이 참석해 효율적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구조·제도적 해법을 찾는 데 머리를 맞댔다.

민간·공공 부문 협업 환경 조성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사회문제 해결사'인 사회적기업·소셜벤처·NPO가 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환경이 조성된다면 사회문제 해결의 속도와 크기는 더욱 빨라지고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V 리더스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가운데)과 참여자들이 지속가능 미래 다짐을 담은 챌린지 문구를 들어보이고 있다. ⓒSK그룹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V 리더스 서밋’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가운데)과 참여자들이 지속가능 미래 다짐을 담은 챌린지 문구를 들어보이고 있다. ⓒSK그룹

이를 위해 정부·지자체는 이들의 창업 및 성장을 촉진할 솔루션을, 기업은 소셜벤처·사회적기업과의 시너지 창출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최 회장은 강조했다. 소셜벤처·사회적기업은 자체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나아가 ERT 소속 기업들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하는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 대한상의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WAVE) 등을 소개하며 기후변화와 양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해법 모색에 사회 각계가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남서 경북 영주시장, 이달희 경북 경제부지사, 김명규 충북 경제부지사, 염재호 태재대 총장, 소셜벤처 에누마 이수인 대표 등 각계 리더들이 참석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영상 축사에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소셜벤처가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동시에 우리나라의 글로벌 창업 대국 도약의 핵심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축사에서 "서울시와 민간기업이 선순환의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해 사회문제를 공유하고 각계 리더들이 힘을 모은다면 우리 사회가 새로운 도약을 하는데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