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0:50 (화)
[이종근의 좌충우돌]후쿠시마 괴담 멈추고 북 핵실험 오염부터 검증하라
상태바
[이종근의 좌충우돌]후쿠시마 괴담 멈추고 북 핵실험 오염부터 검증하라
  • 매일산업뉴스
  • 승인 2023.06.2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ㆍ이종근 시사평론가

문재인 정부 남북회담 성사위해 탈북자 방사능 오염조사 결과 은폐
지하수 식수 사용 북 핵실험장 인근 수십만 명 방사능 노출 가능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역 북광장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역 북광장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과 좌파단체들은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유럽 전역으로 확산된 피폭 후유증을 예로 들면서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 처리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그들의 논리대로라면 핵과 관련된 모든 사고나 원자력발전과 관련된 과정들은 아무리 위험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므로 모든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전세계 과학자들이 공유해서 철저하게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대응해야한다. 그러나 그들은 ‘선택적 과학’과 ‘선택적 정의’, ‘선택적 환경’의 입장만을 보일뿐이다. 그들의 환경은, 그들의 과학은, 그들의 정의는 미국 일본을 향해서만 원칙과 기준과 투명성을 요구한다. 같은 잣대를 북한과 중국에 들이대지 않는다.

북한의 6차에 걸친 핵실험이 한국을 비롯한 한반도 전역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고 얼마나 안전하게 진행했는가에 대한 진지한 질문을 민주당이 북한 김정은 정권에 제기하는 것을 한번도 보지 못했다. 중국이 자국 동부 해안,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서해쪽에 원전을 꾸준히 늘리는 가운데 2020년 한 해 방출한 삼중수소 배출 총량이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희석해 해양 방류할 때 연간 기준치의 50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도에 대해 중국 원전 오염수 방류로 인한 ‘방사능 밥상’을 우려해 민주당이 중국 시진핑 정권에 항의하는 것을 한번도 듣지 못했다.

이재명 시사평론가
이재명 시사평론가

도리어 문재인 정부는 북한 핵실험과 관련, 해당 지역 탈북민을 대상으로 시행한 ‘방사선 피폭·방사능 오염 검사 ’(2017·2018)에서 분석 결과 일부를 고의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던 사실이 드러났다. 월간조선에 따르면 2017년 10~11월과 2018년 9~12월 당시 통일부는 한국원자력의학원(의학원)에 의뢰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 있는 핵실험장 주변 출신 탈북민 40명을 대상으로 ‘방사선 피폭 검사 및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문재인 정부는 2019년 10월 야당 의원이 국감에서 자료제출을 요구할 때까지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았고 그나마 제출한 자료에도 상세내역이 빠져있다는 언론의 지적에 “원본 그대로”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월간조선이 입수한 ‘보고서’에는 당시 통일부가 제출한 자료에 없는 ‘불안정형 염색체 이상 분석’ 결과와 피검자의 흡연력이 포함돼 있다. 해당 보고서에는 2018년도 실시한 피검자중 4번 피검자에게서 이상 염색체수가 105개나 관찰됐으며 당시 흡연을 했기 때문에 방사선 피폭 수치가 높을 수 있다는 통일부 주장과 달리 당사자가 흡연을 하지 않았다는 소견이 적혀있었다. 2017년 조사에서도 이상수치로 결과가 나온 피검자가 4명이나 됐고 당시 전문가들이 “일반인의 수백배 수준으로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았으면 나올 수 없는 수치”이며 따라서 “피검자 표본을 확대해야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검사결과를 은폐했음은 물론 2018년 이후 어떠한 검사도 하지 않았다. 그들에게는 북 핵실험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한반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명 안전보다 남북정상회담과 하노이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과 사진 찍는 것이 더 중요했다. 당시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 문제를 집요하게 이슈화하면서도 6차에 걸친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한 방사능 피폭 여부를 가릴 수 있는 탈북민 방사능 오염 검사 결과를 연구목적으로도 쓰지 못하게끔 봉인해버렸다.

북한의 계속된 핵실험으로 풍계리 핵 실험장 인근 지역의 주민 수십 만 명이 방사능 오염에 노출됐다는 사실은 대북인권단체인 '전환기정의워킹그룹'(워킹그룹)의 지난 2월 21일 특별보고서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워킹그룹에 따르면 핵 실험장 반경 40km 이내 혹은 만탑산에서 장흥천, 남대천 수계를 따라 영향 받을 수 있는 범위는 함경북도와 함경남도, 량강도의 9개 시군으로 이 지역에서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비율이 15.5%(북한이 실시한 2008년 인구조사 결과)라고 봤을 때 인근 주민 약 27만명이 방사능 물질이 포함된 지하수를 식수로 음용했을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2023년 2월 22일자 ‘북한 핵 실험장 인근에서 자란 송이버섯이라면?’ 제하의 영국 BBC 보도에서 최경희 샌드연구소 대표는 "실질적으로 북한 지하수가 방사능에 오염됐다면 산맥이나 지하수 경로를 따라서 남쪽으로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며 "단순히 북한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환경 차원에서도 남북한 모두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동료 의원·당원들이 지난 17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역 북광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동료 의원·당원들이 지난 17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역 북광장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후쿠시마 원전 항만에서 잡힌 물고기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세슘이 검출됐다는 보도가 있었다. 그러나 2015년 중국산으로 둔갑해 북한으로부터 수입된 능이버섯에서 기준치의 9배 이상의 방사성 세슘 동위원소가 검출된 것을 떠올리는 언론은 없다. 2018년 문재인은 김정은으로부터 선물 받은 송이버섯을 방사능 검사 없이 이산가족 4000여 명에게 나눠줬다. 핵실험장이 위치한 만탑산 인근은 예로부터 송이버섯을 채취하는 버섯 산지로 유명하다. 전문가들은 “원전은 강이나 하천, 바닷가에 건설되고 오염수가 흘러나와 하천을 타고 흘러간다면 수백km 떨어진 토양이나 수질을 오염시킬 수 있고 실제 소련의 경우 원전에서 수백, 수천km 떨어진 아파트에서도 방사능이 검출됐다“면서 ”후쿠시마보다 길주가 더 가깝다“고 지적한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안전하다면 마시라는 선동을 되받아 북한산 송이버섯 먹으라고 민주당에 미러링하고 싶지 않다. 그들의 진짜 목적이 환경과 생명존중에 있지 아니함은 ‘뇌송송 광우병’과 ‘전자레인지 사드 참외’ 가짜뉴스 선동에서 이미 다 드러났다.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이 방치한 2017-2018년 피검자들을 추적 조사함은 물론 2006년 1차 핵실험 뒤 탈북한, 핵실험장이 위치한 길주군과 인근 지역 출신 796명을 전수조사 대상자로 선정해 1차로 희망자 89명에 대한 방사선 피폭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12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그때도 북한산 송이버섯과 길주군 일대에 번지고 있는 ‘귀신병’의 진실을 외면하고 왜곡할지 지켜볼 뿐이다.

 

*이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