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00:50 (월)
전경련-고용부 "ESG, 사회이슈로 확장... 한국형 소셜 택소노미 구축 검토"
상태바
전경련-고용부 "ESG, 사회이슈로 확장... 한국형 소셜 택소노미 구축 검토"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3.05.12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제6차 K-ESG얼라이언스 회의 개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동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6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노섭 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전국경제인연합회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동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6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노섭 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전국경제인연합회

[매일산업뉴스]전국경제인연합회는 12일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을 초청해 제6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의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고용노동부는 ‘기업과 경제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상생과 연대의 노동시장 구축’에 대해 K-ESG 얼라이언스 위원사 52개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은 개회사에서 ESG 경영 이슈 중 사회(S) 이슈에 대한 주목도 상승에 대해 언급하며, 이에 대비해 변화된 환경에 걸맞는 노동개혁과 ESG 경영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윤 회장은 “그동안의 ESG 환경(E)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는데, 점차 사회(S) 이슈로 관심이 확장 중”이라며 “EU가 지난해 소셜 택소노미(Social Taxonomy) 보고서를 발표하고, 우리나라도 한국형 소셜 택소노미 구축을 검토하는 등 사회 이슈에 대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어, 이에대한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소셜택소노미(Social Taxonomy)는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제활동을 정의한 분류 체계로, 기업의 경제활동이 근로자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했는지, 소비자의 이익을 향상시켰는지, 지역사회를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만들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다.

뒤이어 점차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과 성과에 따른 보상을 중시하는 등 근로자들의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이에 맞는 노동개혁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실효성 있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규제와 처벌 보다는 노사간 자율적 노력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ESG 경영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 기업과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상생과 연대의 노동,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할 때이다” 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무엇보다 원청과 하청, 노와 사가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문화가 구축되어야 한다”며 “정부도 법과 원칙의 토대 위에서 약자를 보호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동개혁 완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고 말했다.

이정한 노동정책실장은 주제발표에서 ESG에 대한 관심 증대, 변화된 노동규범과 관행에 대한 인식 등 현재 우리 노동시장 현실에 맞는 법과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요 정책과제로는 △노사 법치주의 확립,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일자리 불확실성에 선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정부의 핵심과제인 노동개혁과 관련해 기업들의 관심이 뜨거웠다”며, “노사간 자율성 확대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노동개혁은 ESG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