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11:35 (일)
기아, 중고차 사업방향 공개 ... "한 달 타보고 구매하세요"
상태바
기아, 중고차 사업방향 공개 ... "한 달 타보고 구매하세요"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2.04.1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10만km 이내 자사 차량만
인증중고차· 선구독 후구매 프로그램 도입
2024년 점유율 3.7%로 제한
기아 인증중고차 디지털플랫폼 콘셉트 이미지. ⓒ기아
기아 인증중고차 디지털플랫폼 콘셉트 이미지. ⓒ기아

[매일산업뉴스]기아가 전기차를 포함한 자사의 차량을 신차 수준의 상품화와 고품질의 인증,  선구독 후 구매매 등을 골자로 한 중고차 사업방향을 공개했다. 

기아는 18일 중고차시장의 미래에 초점을 맞춘 중고차사업 비전과 전략을 최초로 공개하고 중고차시장의 혁신과 전동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자동차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품질과 서비스 수준이 높은 '제조사 인증 중고차'를 시장에 선보인다. 이를위해 5년 10만km 이내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정밀진단과 함께 정비와 내외관 개선 등의 상품화 과정,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 인증 검사 등을 거친다.

전기차의 경우 차량가격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잔여수명과 안정성 등을 첨단 진단장비로 측정한 후 최저성능기준(미정)을 만족하는 차량만 인증해 판매한다.

중고차 성능·상태 진단과 상품화, 품질인증, 전시·시승 등의 고객체험을 담당하는 인증중고차 전용시설 ‘리컨디셔닝센터(Re-Conditioning Center·가칭)’를 구축하며, 수도권 1개소를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자동차 구독서비스도 추진한다. 현재 운영중인 구독서비스 '기아플렉스'에서 계약만료로 반납된 차량을 리컨디셔닝센터에 입고시켜 재투입되며, 고객은 저렴한 비용으로 인증중고차를 구독할 수 있게 된다.

기아는 중고차의 실제 성능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최장 한 달간  체험해 본 후 최종 구매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선 구독 후 구매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구입을 희망하는 차량을 한 달 동안 테스트한 후에 구매여부를 선택할 수있으며, 최종 구매시 한달간의 이용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차량을 장기간 체험할 수 있다.

판매채널을 디지털 플랫폼과 함께 리컨디셔닝센터를 판매 및 고객체험센터로도 활용해 온·오프라인 복합형태로 운영한다.

기아는 상생과 중고차시장 발전방안으로 △5년 10km이내의 자사브랜드 인증중고차만 판매 △인증증고차 대사 이외의 물량은 기존 매매업계에 전량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제시했다. 

특히 시장점유율은 2022년 1.0%를 시작으로 2023년 2.6%, 2024년 3.7%까지 자체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기아 관계자는 “인증중고차사업을 통해 전체적인 중고차 성능과 품질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 신뢰를 높이는 한편 고객을 위한 모빌리티 관점에서 기아만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