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22:30 (일)
SK에너지 조경묵 사장 "세계적인 친환경 기업 만들겠다"
상태바
SK에너지 조경묵 사장 "세계적인 친환경 기업 만들겠다"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2.02.0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유사업의 환경 변화 속 보다 더 과감한 딥체인지 실행
조 사장, 지난해 국내 기업 최초로 설립된 SK그룹 ‘탄소감축 인증센터’ 이끌고 있어
SK에너지 조경묵 사장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조경묵 사장 ⓒSK이노베이션

[매일산업뉴스]"올해는 지구와 소통하는, 세계적인 친환경 기업을 만들겠다."

SK에너지 조경목 사장이 최근 진행된 SK이노베이션 공식 보도 채널인 스키노뉴스와의 인터뷰에서 "SK에너지는 무엇보다 지구와 소통하는, 지구로부터 인정받는 최고의 ‘친지구(親地球)’ ESG 기업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2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조 사장은 이번 인터뷰에서 “올해는 대한민국 최초의 정유회사로 출발한 SK에너지가 창립 60주년이 되는 해로, 그 동안 SK에너지는 에너지화〮학 사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왔다”며 ”탄소중립 시대에 꼭 필요한 회사, 나아가 세상에 없던 에너지 회사를 만들겠다”라는 각오를 밝혔다.

조 사장은 “정유사업은 단기적으로 석유 수요의 회복이 예상되나, 장기적으로는 ESG 기조 하에 에너지 전환(Energy Transition)으로 수요의 성장 한계에 도래할 것”이라며, “사업 환경 변화 속에서 SK에너지는 보다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비즈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한 딥체인지를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조 사장이 올해 초 구성원에게 보낸 신년사에서도 강조한 바 있다.

조 사장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SK에너지 R&S(Refinery & Synergy) CIC, P&M(Platform & Marketing) CIC가 각 CIC 사업에 맞게 개발·운영하고 있는 저탄소·탈탄소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R&S CIC는 에너지 효율성을 고려한 설비·운전개선, 친환경 LNG로 전면 교체 및 친환경 아스팔트·바이오선박유·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원료로 한 제품 생산 등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P&M CIC는 생산, 수송, 소비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을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화(Neutral, 중립화)시킨 ‘탄소중립 석유제품’을 국내 최초로 지난 해 11월부터 판매하고 있다.

특히, 조 사장은 “‘탄소중립 석유제품’은 예상보다 많은 고객들이 참여하고 있어 프로젝트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라며, “최종소비자를 포함한 전체 밸류 체인의 이해와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넷 제로 추진 스토리라인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 사장은 SK그룹 환경사업위원회 산하 Green Parity 소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지난해 국내 기업 최초로 설립된 SK그룹 ‘탄소감축 인증센터’를 이끌고 있다.

조 사장은 “SK그룹의 넷 제로 추진에 필요한 멤버사들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탄소감축 성과 측정 기준을 확립하고 이를 토대로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최초로 자발적 탄소배출권을 발행할 계획”이라며,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기본급의 1%를 기부해 조성한 ‘1% 행복나눔기금’으로 진행하고 있는 베트남 맹그로브 숲 복원사업의 경우 탄소감축인증센터를 통해 탄소 배출권을 위한 방법론 등록을 완료하고 올해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 고 말했다.

조 사장은 "올해는 SK에너지 파이낸셜 스토리의 강력한 실행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