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20:45 (토)
LG화학, CJ제일제당과 바이오 나일론 사업화 나선다
상태바
LG화학, CJ제일제당과 바이오 나일론 사업화 나선다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4.02.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바이오 나일론 생산 및 판매 합작사 설립 위한 HOA 체결
국내기업 최초 원료부터 제품까지 생산하는 합작법인 설립해 사업 경쟁력 확보
자동차, 전자기기, 섬유 분야에 바이오 나일론 적용…탄소 배출 저감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오른쪽)과 CJ제일제당 최은석 CEO(왼쪽)가 협약식을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LG화학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오른쪽)과 CJ제일제당 최은석 CEO(왼쪽)가 협약식을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LG화학

[매일산업뉴스]LG화학이 CJ제일제당과 바이오 나일론(Bio-PA : Polyamide) 합작공장을 추진하여 친환경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화학은 14일 CJ제일제당과 서울 여의도동미 LG트윈타워에서 옥수수, 사탕수수 등을 발효시켜 만든 바이오 원료(PMDA) 기반 친환경 나일론 생산 및 판매 합작사 설립을 위한 주요 조건 합의서(HOA)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식품·바이오, 화학 각 분야에 대표적인 기업인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기업 최초로 바이오 나일론의 원료부터 제품까지 생산해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이 미생물 정밀발효 기술 및 공동개발 기술로 PMDA를 생산하고, LG화학의 기술로 이를 중합해 바이오 나일론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방식이다.

바이오 나일론은 석유계 나일론과 같이 내열성과 내구성이 높아 섬유, 자동차, 전자기기,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 특히 옥수수 사탕수수 등의 바이오 원료로 생산되어 탄소 저감 효과가 크다.

최근 글로벌 친환경 정책 및 미국 유럽의 탄소배출 Scope3(구매한 원자재의 생산·수송, 판매 제품의 사용 등 간접배출)의 공시 의무화로 친환경 제품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섬유, 자동차, 전가기기 분야의 단계 별로 탄소배출을 측정하는 LCA(Life Cycle Assessment) 고객심사 확대로 바이오 나일론을 찾는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바이오 나일론의 세계 시장 수요는 2023년 40만톤 규모에서 2028년 140만톤 규모로 연평균 29% 수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협약은 저탄소 사업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각분야의 대표기업이 손잡고 협력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며 “LG화학은 친환경, 저탄소 원료로의 플라스틱 사업을 지속 추진해 탄소 감축 분야에서 선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 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