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4:35 (일)
포스코, 지배구조개선안 의결 ... 현직 회장 프리미엄 없앤다
상태바
포스코, 지배구조개선안 의결 ... 현직 회장 프리미엄 없앤다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3.12.20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

[매일산업뉴스]포스코홀딩스가 현직 회장에게 '연임 프리미엄'을 준다는 비판을 받아온 회장 선임 방식을 완전 경쟁 방식으로 바꾸는 내용을 포함한 지배구조개선안을 의결했다.

포스코홀딩스는 1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빌딩에서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포스코형 신(新)지배구조 개선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가 의결한 신지배구조 개선안은 사내 '신지배구조 개선 TF'가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기업 사례를 검토하고 사외이사 간담회, 전문가 자문 과정 등을 거쳐 마련한 것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날 대표이사 회장 선임과 관련해 4가지 개선안을 확정했다.

먼저 회장 선임 절차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현직 회장의 연임 우선 심사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현재 현직 회장이 연임 의사를 표명하면 단독 후보로 추천돼 심사받지만, 앞으로는 현직 회장의 연임 의사 표명 여부와 관계없이 임기 만료 3개월 전에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도록 한다.

이에 따라 신임 회장 후보군 발굴을 위한 'CEO 승계카운슬'도 폐지하고,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CEO 후보 추천위원회'가 회장 후보군 발굴 및 자격심사 기능을 수행한다.

후보 추천위가 발굴한 회장 후보군에 대한 객관적인 자격심사를 위해 '회장 후보 인선 자문단'을 도입한다.

아울러 회장 후보군의 자격요건 5가지를 정해 회장 선임 절차가 시작되면 5개 분야에 대한 상세 기준을 공개하기로 했다.

5개 분야는 경영 역량, 산업 전문성, 글로벌 역량, 리더십, 정직성·윤리 등이다.

아울러 '회장 후보군 관리위원회'(가칭)를 상설 위원회로 두고 실력 있고 유망한 회장 후보군을 체계적으로 발굴·육성하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날 사외이사 후보 추천자문단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을 현재 3배수에서 5배수로 확대하고, 사외이사의 전문성과 기여도 등을 매년 평가하기로 하는 등 사외이사의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오는 21일 임시이사회를 개최해 'CEO 후보 추천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고, 바로 회장 인선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