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2:20 (일)
한경협 "한국, 英과 원전·수소 등 무탄소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해야"
상태바
한경협 "한국, 英과 원전·수소 등 무탄소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해야"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3.11.27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영 경제협력 확대방안'보고서
"CF연합에 기업 참여 독려 필요"
서울 여의도동 한국경제인협회 표지석 ⓒ한국경제인협회
서울 여의도동 한국경제인협회 표지석 ⓒ한국경제인협회

[매일산업뉴스]한국과 영국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원자력발전, 풍력, 수소 등 무탄소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27일 산업연구원 이슬기 부연구위원에 의뢰해 발표한 '한영 경제 협력 확대 방안'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먼저 한국과 영국은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 수단으로 원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한국은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를 통해 2030년 원전 비중을 상향 조정하기로 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원전 수출, 차세대원전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영국은 원전 설비용량을 2021년 5.9GW에서 2050년 24GW로 확대하기 위해 2030년까지 최대 8기의 신규 원전을 건설할 계획이다.

여기에다 두 국가는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영 원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신규 원전건설을 핵심 협력 분야로 지정했다.

한국과 영국 무탄소에너지 협력 방안 ⓒ한국경제인협회
한국과 영국 무탄소에너지 협력 방안 ⓒ한국경제인협회

보고서는 이 밖에도 국내 대형 원전의 영국 수출 협의를 가속화하고, 소형모듈원전(SMR), 4세대 모듈형 원전(AMR)의 기술 개발 협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해상풍력도 한국과 영국이 협력을 강화해야 할 분야로 꼽힌다.

영국은 해상풍력 설치 용량이 13.7GW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다. 또 2030년까지 해상풍력 50GW를 보급할 계획이다.

다만 영국의 풍력 산업은 설비 제조가 아닌 엔지니어링, 시공 등에 치중된 만큼 해상풍력 타워나 하부구조물 제조에 특화한 국내 풍력 제조사들이 영국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제안했다.

또 영국 해상풍력 기업들이 국내에 1조5천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것을 계기로 풍력 투자와 관련한 영국의 법률과 금융 시스템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을 모두 포괄하는 수소 산업도 두 국가의 대표적 협력 분야다.

보고서는 한국은 연료전지, 수소차 등 수소 활용에, 영국은 수소 생산에 강점이 있다며 니켈 등 수소 산업 핵심 소재 공급망 관리를 위해 두 국가가 공동 구매에 나설 것을 주장했다.

또 한국이 올해 9월 유엔 총회에서 결성을 제안한 무탄소 에너지 확산을 위한 오픈 플랫폼 'CF연합'에 두 국가 기업의 참여를 독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추광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무탄소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과 영국의 협력을 강화해 기후변화 어젠다를 선도하고, 에너지 안보 위기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