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10:00 (일)
아시아나항공 '화물매각' 결정 ... 대한항공 인수 급물살
상태바
아시아나항공 '화물매각' 결정 ... 대한항공 인수 급물살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3.11.02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EU집행위에 시정조치안 제출
내년 1월 말까지 '승인' 목표
"아시아나에 자금지원"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 여객기와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 여객기와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매일산업뉴스]3년간 이어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절차가 중대한 고비를 넘기면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의 문턱을 넘기 위해 꺼내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 방안이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의 승인을 얻었다.

아시아나항공은 2일 이사회를 열고 대한항공이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인 EU 집행위원회에 제출할 시정조치안에 포함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안'을 원안대로 가결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에는 5명이 참석했으며, 표결에 참여한 이사 4명 중 3명이 찬성했다. 1명은 중도 퇴장했다.

시정조치안의 골자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으로, 이번 이사회 결정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화물사업 매각을 전제로 한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절차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대한항공은 이날 오후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내용이 담긴 최종 시정조치안을 EU 집행위에 제출했다”며 "남은 기업결합 심사 과정에 긍정적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EU 집행위로부터 늦어도 내년 1월 말까지 심사 승인을 받는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아시아나항공과는 자금지원 합의도 체결했다.

합의서에는 계약금·중도금의 인출·사용, 아시아나항공의 신규 영구전환사채 발행, 인수계약금 3000억원 중 1500억원의 이행보증금 전환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따라 EU 집행위가 그동안 제기해온 '유럽 화물 노선에서의 경쟁 제한 우려'를 해소하며, 두 항공사의 기업결합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남아 있는 (미국·일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라며 “양사가 자금 지원 합의 체결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에 유동성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며,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상 어려움도 다소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2020년 11월 산업은행의 통합 추진 발표로 본격화했다. 한국 등 14개국에서 기업결합 신고를 했으며, 현재 EU와 미국, 일본의 심사 결과만 남겨두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