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20:00 (일)
기업들, '폭염' 잼버리 지원 팔 걷었다 ... 의료진ㆍ간이화장실ㆍ생수 등
상태바
기업들, '폭염' 잼버리 지원 팔 걷었다 ... 의료진ㆍ간이화장실ㆍ생수 등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3.08.06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4일부터 지원 ... 의료진ㆍ생수 20만병ㆍ에어컨간이화장실ㆍ전동카드ㆍ신입사원 자원봉사까지
LG, 냉동탑차 6대ㆍ휴대용 선풍기 1만대ㆍ위생용품 5만개 제공
HD현대, 임직원봉사단 120명 급파 ... SPC, 아이스바ㆍ빵 3만5천개씩 매일 공급
전경련 등 경제단체들도 생수 등 지원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의료봉사에 나선 삼성 의료지원단의 모습. 삼성서울병원 소속 의사와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의료지원단은 5일부터 현장에서 진료 활동을 시작했다. ⓒ삼성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서 의료봉사에 나선 삼성 의료지원단의 모습. 삼성서울병원 소속 의사와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의료지원단은 5일부터 현장에서 진료 활동을 시작했다. ⓒ삼성전자

[매일산업뉴스]전북 새만금에서 열리는 '2023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자 속출과 열악한 시설 등으로 어려움을 겪자 기업들이 의료진과 생수, 쿨스카프, 간이화장실 등을 지원하며 대회 정상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6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지난 4일부터 연일 지원 규모를 늘리며 잼버리의 원활한 운영에 발 벗고 나섰다.

삼성은 4일 이온음료 10만개와 비타민음료 10만개 등 총 20만개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제공한 데 이어 5일에는 의료진과 간이화장실 등을 지원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포함한 삼성서울병원 의사 5명, 간호사 4명, 지원인력 2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된 의료지원단은 5일 오후 현장에 도착한 즉시 진료 활동을 시작했다. 삼성 의료지원단은 행사가 끝나는 12일까지 의료 봉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삼성은 7일부터 신입사원 150여명을 현장에 파견해 쓰레기 분리수거 등 자원봉사자의 환경미화 활동을 도울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잼버리 참가자를 대상으로 '오픈 캠퍼스' 사업장 견학 프로그램도 운영하기로 했다. 하루 550여명의 스카우트 대원이 참여 가능하다.

삼성물산은 에어컨이 장착된 간이 화장실 7세트, 살수차 5대, 발전기 5대를 보낸 데 이어 잼버리 운영 인력의 원활한 이동을 돕기 위해 산하 골프장을 통해 전동 카트 11대와 전기차 2대를 지원했다.

삼성물산이 지원한 에어컨 장착 간이 화장실이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현장에 설치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삼성물산이 지원한 에어컨 장착 간이 화장실이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현장에 설치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
삼성은 잼버리 운영 인력들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5일 삼성물산 산하 골프장에서 전동 카트 11대와 전기차 2대를 제공했다. ⓒ삼성전자
삼성물산은 새만금 잼버리 운영 인력들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전동 카트 11대와 전기차 2대를 제공했다. ⓒ삼성전자

LG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조직위원회에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음료 20만병과 넥쿨러, 그늘막 등의 물품을 지원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지원은 야외 활동이 많아 무더위에 노출될 수 있는 잼버리 참가자들이 폭염에 대비하고 온열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등 계열사들이 힘을 모은 것이라고 LG 측은 전했다.

LG는 당초 계획보다 지원 규모를 늘려 생수와 이온음료 총 20만병을 지원하고, 참가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그늘막(MQ텐트) 300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LG는 앞서 넥쿨러 1만개를 비롯해 휴대용 선풍기, 보조배터리, 냉동탑차 6대 등도 지원했다.

여기에 휴대용 선풍기를 추가 제공해 총 1만대 지원하고, 샴푸와 린스 등 여행용 생활용품 세트, 비누, 세제, 모기기피제 등 위생용품 5만개를 제공하는 등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대회 기간 무료 충전스테이션을 상시 운영하고,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5G 무선 와이파이 라우터, 유선 와이파이를 지원했다.

LG는 푸드트럭을 활용한 빙수 제공 등 추가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LG 미래기술과 핵심 주력제품이 있는 전시장인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내 이노베이션갤러리 견학, LG전자 창원·구미 사업장의 스마트팩토리 견학,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생태수목원 화담숲의 자연 생태 체험 등 견학·체험 프로그램 지원도 검토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쿨스카프 1만장을 지원해 잼버리 현장에 배송했다.

쿨스카프는 야외 활동 시 목에 두르면 열을 식혀주는 상품으로, 온열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HD현대
ⓒHD현대

HD현대는 전날(5일) 임직원 봉사단 120여명을 잼버리 대회 현장에 긴급 파견했다

그룹 조선 3사(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와 HD현대1%나눔재단이 함께 봉사단을 꾸려 화장실 등 대회장 시설 정비를 비롯한 긴급 지원을 시작했다. 봉사단은 대회 기간 위생·안전 관리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HD현대는 시설 정비·청소에 필요한 비품을 자체적으로 준비해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유통업계도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잼버리 대회 참가자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대회 현장에 생수 총 70만병을 지원하기로 하고 지난 4일과 5일 각각 약 8만병, 10만병을 우선 제공했다. 이마트는 현장 상황에 따라 필요한 물품을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현장 편의점 바가지 논란을 부른 GS25는 지난 4일부터 생수를 하루에 4만개씩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현장의 편의점 매장을 중심으로 그늘 텐트와 냉방 설비를 추가 지원하고 휴대전화 무료 충전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한진의 물품 지원 차량이 잼버리 야영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한진
한진의 물품 지원 차량이 잼버리 야영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한진

물류업체 한진도 전날 현장에 한진제주퓨어워터 1.5L 생수 4만5000병을 전달했다.

잼버리의 식음 서비스를 담당하는 아워홈은 참가자의 체력 유지를 위해 과일류를 대폭 늘리는 한편 단백질과 수분 보충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식단 구성을 바꿨다. 이와 함께 외부 대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배식대를 늘리고 얼음과 냉수, 아이스크림 등을 긴급 지원 중이다.

아워홈은 특히 참가자에게 제공했던 구운 달걀에서 곰팡이가 발견돼 홍역을 치렀던 만큼 납품 업체를 바꾸고 위생관리에 힘쓰고 있다.

SPC그룹은 행사 종료일까지 파리바게뜨 아이스바와 SPC삼립 빵 3만5000개씩을 매일 참가자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경제단체들도 힘을 보탰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지난 5일부터 이틀간 잼버리 대원들에게 냉동 생수 총 10만병을 지원했다.

한국무역협회도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와 함께 쿨스카프 4만5000여개를 긴급 지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생수 130개 보관이 가능한 대형 아이스박스 400여개를 긴급 지원했다. 

한편 새만금 잼버리는 개막 초기부터 폭염에 따른 온열 질환자 속출과 비위생적인 화장실, 부실한 식사 등으로 논란이 됐다. 이런 가운데 참가국 중 가장 많은 대원을 보낸 영국을 비롯해 미국과 싱가포르 등이 조기 퇴소를 결정했다.

하지만 정부의 개선 의지에 대다수 참가국이 잔류를 선택했고, 지원 물자가 속속 도착하며 대회 초기부터 지적받은 부실한 운영과 열악한 시설도 개선되는 모습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