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2:05 (일)
SK온, 국내 최대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개소
상태바
SK온, 국내 최대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개소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3.07.26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한 건물 내 시험-분석-개선 연구 원스톱 솔루션 제시
올 10월까지 장비 반입 완료 후 다양한 시나리오 별 안전성 시험 예정
충남 서산에 위치한 SK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SK온
충남 서산에 위치한 SK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SK온

[매일산업뉴스]SK온이 자체 배터리 안전성 검증 역량을 대폭 강화한다.

SK온은 26일 충남 서산 배터리 공장에 국내 배터리 기업 중 최대인 연면적 3392㎡ (약 1026평) 규모 ‘SK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를 최근 개소했다고 밝혔다.

SK온은 이 센터를 통해 안전성 품질평가 분야에서 핵심역량을 빠르게 키워 내재화 하겠다는 목표다. 안전 기술 역량이 높아지는 만큼, 고객사들의 다양한 품질 요구에 보다 쉽게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SK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는 국내 배터리 기업 최초로 단일 시설 안에 안전성 평가 분야 ‘원스톱 솔루션’ 기능을 갖췄다.  

이 곳에서는 ▲다양한 안전성 검증 시험 ▲컴퓨터 단층촬영(CT)장비를 활용해 배터리 상태나 발화 원인 등을 파악하는 비파괴분석 ▲배터리 해체를 통한 구조 분석 등이 가능하다. 제품 안전성을 확인하는 단계부터 심층 분석을 거쳐 개선을 위한 자체 연구개발 단계까지 단번에 이뤄지는 셈이다.

SK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CT실 ⓒSK온
SK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CT실 ⓒSK온

이에따라 SK온은 시간, 비용을 포함해 연구 효율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기존에는 대전 배터리연구원 내 모듈 안전성 평가동에서 안전성 시험을 거친 뒤 시험이 끝난 배터리를 외부 업체에 의뢰해 CT장비로 분석했다. 이후 SK온이 다시 배터리를 회수해 해체 및 분석해야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SK온은 현재 주요한 시험 설비들을 센터에 반입 중이다. 올 10월까지 모든 설비를 갖춘 뒤, 전기차 배터리 셀ž모듈ž팩 및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 랙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시나리오 별 안전성 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SK온은 배터리가 통상 견딜 수 있는 범주를 크게 벗어나는 일명 ‘악의 시험’을 상시 진행할 계획이다. 예컨대 영하 40도, 영상 80도와 같은 극한의 온도에서 배터리 내구도를 검증하는 식이다.

또 화재·진동·충격 등 다양한 전기차 사고 환경을 모사한 재현 시험을 비롯해 열폭주, 과충방전, 외부 단락 등의 시험들이 가능해진다. 사무 공간을 제외하면 건물 전체가 발화 시험에 따른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방폭 구조로 설계됐다.

서형권 SK온 품질보증담당은 “SK온은 국내 최고 수준의 배터리 안전성 평가 시설을 갖추게 됐다”며 “일반적 안전성 보증 범위를 뛰어넘는 다수 시험들을 독자 수행, 연구해 SK온만의 품질 경쟁력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