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14:15 (토)
빗속에 떠난 고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청서 온라인 영결식
상태바
빗속에 떠난 고 박원순 서울시장 ... 서울시청서 온라인 영결식
  • 이주연 기자
  • 승인 2020.07.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여파 유족 등 100명만 참석...유튜브로 생중계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이 '온라인 영결식'을 통해 시민 곁을 떠났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13일 오전 비가 뿌리는 가운데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엄수됐다.

영결식은 당초 노제로 치러질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유족과 장례위원회 위원장단, 시·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서울시 간부, 시민사회 대표단을 포함해 100여명만 참여하고, 실황은 서울시, TBS 유튜브교통방송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이 무렵 서울시청 앞에는 박원순 시장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하기 위해 장맛비를 뚫고 나온 시민들로 가득했다. 일부 지지자는 시청사로 들어가는 박원순 시장 운구를 향해 "시장님 좋은 곳으로 가십시오" "편히 쉬십시오" 라고 외치며 오열했다.

영결식은 △영현봉송 △국기에 대한 경례 △고인에 대한 묵념 △추모 영상 상영 △추모곡 연주 △공동장례위원장(백낙청·이해찬·서정협) 조사 △시민사회 대표 조사 △헌화 △유족인사 순으로 진행됐다. 영결식 진행은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맡았다.

스크린에는 박원순 시장 사진과 함께 '시대와 나란히 시민과 나란히'라는 표어가 걸렸다.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장 3선 도전 공식 출마 선언을 하며 내건 슬로건이기도 하다.

영결식이 끝난 뒤 고인의 유해는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으로 이동했다. 화장절차를 거쳐 선영이 있는 경남 창녕으로 향했다.

앞서 앞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은 이른 아침부터 조문객과 취재진으로 가득했다. 이날 오전 7시 무렵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 인사들과 조문객이 장례식장을 찾아와 박원순 시장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봤다.

박원순 시장의 시신을 실은 운구차는 예정보다 10분 빠른 오전 7시20분쯤 장례식장을 떠나 서울광장으로 향했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지난 9일 오전 10시44분 서울 종로구 가회동 공관을 나선 뒤 연락이 두절됐다. 실종신고가 접수 후 경찰이 수색에 나섰으나 수색 7시간 만인 10일 오전 0시1분 서울 성북구 북악산 숙정문과 삼청각 중간 지점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원순 시장은 실종 전날인 8일 전직 비서 A씨에게 성추행 혐의로 고소를 당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