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5:25 (화)
SK하이닉스, 국내 소부장 기업과 손잡고 세계 최초 네온 가스 재활용 기술 개발
상태바
SK하이닉스, 국내 소부장 기업과 손잡고 세계 최초 네온 가스 재활용 기술 개발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4.04.0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온가스 재활용 과정 ⓒSK하이닉스
네온가스 재활용 과정 ⓒSK하이닉스

[매일산업뉴스]SK하이닉스가 국내 반도체용 특수가스 기업TEMC와 협업해 반도체 업계 최초로 네온(Ne)가스 재활용 기술을 개발했다고1일 밝혔다.

최근 국제 정세 불안으로 인해 수입에 의존해 온 네온의 수급 불확실성이 커지자,회사는 국내 소부장 기업과 함께 재활용 기술 개발에 나서1년 여 만에 성과를 이루어 냈다.

앞서 SK하이닉스는 지난 2월 ‘재활용 소재 사용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재활용 소재 비율25%, 2030년까지30%이상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번 네온 재활용 기술 개발은 이 로드맵을 실현해 가는 의미 있는 성과가 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네온은 희귀 가스중 하나로, 반도체 노광공정(레이저 등으로 웨이퍼에 반도체 회로를 그리는 공정)에 필수적인 엑시머 레이저 가스(Excimer Laser Gas)의 주요 성분이다. 네온은 레이저 광원으로 활용할 때 화학적으로 분해되거나 변형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때문에 한 번 사용한 네온은 불순물 제거 등의 분리 및 정제만 거치면 재활용이 가능하다.

회사는 이 점에 주목해 네온 재활용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SK하이닉스와 TEMC는 노광공정 이후에 스크러버를 통해 공기 중으로 배출되던 네온 가스를 수집 탱크에 포집하고, TEMC의 가스 처리 과정을 통해 네온만 선택적으로 분리해 정제 했다. 이렇게 정제된 네온은 다시 SK하이닉스로 공급되어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된다. 현재 네온 회수율(배출량·포집량·정제수율)은 72.7%에 이른다. SK하이닉스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정제수율을 개선해 네온 회수율을 77%까지 높일 계획이다. 

왼쪽부터 SK하이닉스 탄소분과위원회 소재 재활용 분과 송환욱 TL, 송부섭 팀장, 정용준 TL(왼쪽부터)이 소재 재활용 기술과 관련해 회의하고 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탄소분과위원회 소재 재활용 분과 송환욱 TL(왼쪽부터), 송부섭 팀장, 정용준 TL(왼쪽부터)이 소재 재활용 기술과 관련해 회의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이번 기술 개발은 SK하이닉스와 소재 및 장비 협력사가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긴밀하게 협력해 만들어진 성과라고 회사는 강조했다.회사는 앞으로도 전문성을 갖춘 협력사들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네온 재활용 기술이 반도체 팹에 적용될 경우 연간 400억원 상당의 네온 구매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 기술은 네온 생산 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Scope3)을 1만2000 tCO2e/yr(연간 이산화탄소 환산량, 단위는 톤(ton))가량 줄이는 효과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온실가스 배출은 스코프1(Scope1·직접 배출), 스코프2(Scope2·간접 배출), 스코프3(Scope3·기타 간접 배출)로 나뉜다. 스포크3는 사업장 외부(협력사의 원부자재 공급 과정, 제품이 판매된 후 처리되는 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모두 포함한다.

네온 재활용 기술 개발을 주도한 SK하이닉스 탄소관리위원회의 소재 재활용 분과는 반도체 공정에서 화학적으로 분해 및 변형되지 않는 모든 소재의 재활용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분과는 2025년까지 네온, 중수소(D2), 수소(H2), 헬륨(He)등 4개 가스 소재와 황산(H2SO4) 등 화학 소재를 비롯해 총 10개 원자재의 재활용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는 화학적 변형이 없는 모든 소재에 대한 기술 검토를 완료한다는 것이 회사의 목표다.

이를위해 분과는 재활용 기술을‘기술 성숙도’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하고, 2025년까지 네온 등10개 원자재에 대해 적어도 3단계(소재 인증)이상의 기술 확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소재의 수급 문제를 해결하고, 반도체 제조 전반의 밸류체인(Value Chain)에 걸쳐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고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