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23:10 (토)
저출산 대응 위한 민관 협의체 출범 … 경제 6단체 참여
상태바
저출산 대응 위한 민관 협의체 출범 … 경제 6단체 참여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4.03.2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상임위원·경총 상근부회장이 공동단장
경제6단체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및 관계부처와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대흥동 경총회관에서 ‘저출산 대응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경제6단체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및 관계부처와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대흥동 경총회관에서 ‘저출산 대응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매일산업뉴스]경제6단체와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저고위’) 및 관계부처는 저출산 대응을 위한 범국가적 협력 필요성이 지속 제기됨에 따라 ‘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구성, 27일 발족했다.

이번 협의체 발족은 주형환 위원회 부위원장이 최근 6개 경제단체들을 모두 예방을 하면서 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단체와 정부간 상시적 소통창구로서의 민관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에 경제단체들도 기업이 미래인재 확보와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해 저출산 문제 해결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며 적극적인 협업 의지로 화답했다.

이번 협의체 출범으로 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계와 정부의 협업체계 구축과 범국가적 역량 결집의 첫 발을 내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협의체 공동단장에는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과 최슬기 저고위 상임위원이 맡았고, 경제단체 본부장과 관계부처 실·국장이 참여하는 본협의체와 함께 실무협의체를 두고 운영된다.

협의체는 앞으로 일·가정양립, 양육부담 완화에 관한 기업의 실태와 애로를 파악하고, 제도 활용도 제고와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정책 건의, 제도 개선에 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향후 전체회의를 매월 개최하며 사업별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민관 협업·조율이 필요한 과제를 지속 발굴하여 정책화해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기업별 일·가정 양립과 양육부담 완화 제도에 관한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기업 가족친화제도 운영 매뉴얼을 작성하여 배포·홍보할 예정이다. 경제단체·위원회·지자체가 함께 지역별 순회 간담회를 개최하여 조만간 발표될 저출산 대책과 동 매뉴얼을 홍보하고, 지방 소재 기업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족친화 기업문화 확산과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하고,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포럼 및 공동연구, 경진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우리 기업들은 저출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일부 기업에서는 파격적인 출산지원금 지급이나 다자녀 직원 승진 우대 등 자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며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잘하고 있는 기업에는 실질적 인센티브를 더욱 강화해야 하고,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는 대체인력 확보나 유연근무제 도입 등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형환 부위원장은 “저출산 반전을 위해서는 아이 낳고 키울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핵심이고, 이를위해 일자리와 살 집이 있고, 양육부담이 덜어지고, 아이가 있더라도 경력손상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은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가능인력 감소, 잠재성장률 감소 등의 영향을 받는 직접 당사자이자, 저출산 반전을 위한 핵심 주체”라며 “육아휴직, 시차출퇴근·근무시간선택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가족친화제도뿐만 아니라 좋은 청년일자리 창출 등 사회구조적 요인을 해소하는데 경제단체와 정부가 협의체를 통해 힘을 모으고 저출산 반전을 위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저고위는 앞으로도 저출산 추세의 반전과 가족친화문화 확산을 위해 지자체, 언론, 종교, 학계, 금융계 등 여러 사회주체들과 전사회적·다각적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