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0:50 (일)
삼성라이프사이언스펀드, 美 바이오기업 '브릭바이오'에 투자
상태바
삼성라이프사이언스펀드, 美 바이오기업 '브릭바이오'에 투자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4.03.1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삼성바이오에피스

[매일산업뉴스]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를 통해 '항체약물 접합체(ADC)기술을 보유한 미국 바이오기업 브릭바이오에 투자한다고 19일 밝혔다.

삼성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는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조성한 벤처 투자 펀드로서, 삼성벤처투자가 조합을 결성해 운용 중이다.

브릭바이오는 변형 tRNA를 활용해 인공 아미노산을 단백질의 특정 위치에 결합시킬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이다.

tRNA는 다양한 형태와 기능의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RNA이며, 인공 아미노산은 원하는 단백질 위치에 삽입해 선택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구조화된 아미노산을 말한다.

ADC에서 항체와 약물을 결합하려면 항체 구조를 약간 변형해야 하는데, 인공 아미노산은 특정 위치의 아미노산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항체 구조를 변형시켜 이러한 항체와 링커와 접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공 아미노산은 항체 구조 변경을 통해 특정 위치의 아미노산을 대체해 ADC 링커에 접합할 뿐 아니라, 독자적으로 발굴한 다양한 변형 tRNA 들을 활용해 특정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돼 첨단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삼성은 이번 투자를 통해 브릭바이오의 기술을 기반으로 ADC, 아데노 연관 바이러스(AAV) 등 다양한 분야의 치료제 개발 및 생산 관련 사업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선행개발본부장 조호성 부사장은 “브릭바이오는 견고한 생명 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의약품 미충족 수요 해결을 위한 물질 및 치료제 개발의 잠재력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브릭바이오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 경영자인 존 보이스는 “이번 삼성의 투자를 통해 치료가 어려운 질환의 새로운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 우리의 첨단 단백질 공학 기술을 인정받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항체-약물 접합체(ADC: Antibody-Drug Conjugate)는 특정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antibody)를 링커(linker) 기술을 통해 약물과 결합한 구조의 의약품으로, 선택적 암세포 사멸 효과로 인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낮출 수 있다.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 Adeno-associated Virus)는 면역원성이 낮고 간단한 구조의 바이러스로 치료 유전자를 체내에 전달해 선천적인 유전 질환에 치료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의약품 개발에 사용된다.

▲tRNA(transfer RNA, 운반 RNA)는 mRNA(messenger RNA, 전령 RNA)의 코돈(codon: 유전 부호의 기본 단위)을 식별해 적합한 아미노산과 결합하여 이를 단백질 생성 공장인 리보솜(ribosome)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RNA로서, 다양한 형태와 기능의 단백질 합성에 관여한다.

▲인공 아미노산은 20개의 표준 아미노산 외에 단백질을 구성하지 않는 변형 아미노산으로, 원하는 단백질의 위치에 삽입하여 선택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아미노산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