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14:25 (토)
DB하이텍, 지배구조개선 방안 발표 ... 이사회 독립성 강화 ㆍ주주환원율 30% 유지
상태바
DB하이텍, 지배구조개선 방안 발표 ... 이사회 독립성 강화 ㆍ주주환원율 30% 유지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3.12.28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하이텍
ⓒDB하이텍

[매일산업뉴스]DB하이텍이 28일 지배구조 개선과 주주친화정책 강화를 골자로 하는 경영혁신 계획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이사회 독립성 강화 등 운영 개선, 내부통제 강화, 주주환원 정책 등이 포함됐다.

회사 측은 "이번 경영혁신 계획에 국민연금을 비롯해 KCGI 등 주요 기관투자자, 글로벌 의결권자문사의 권고사항을 적극 반영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스탠다드를 따르는 동시에, 주주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겠다는 경영진의 의지로 풀이된다.

DB하이텍은 지배구조 개선 계획으로 대표이사-이사회 의장의 분리와 내부거래위원회·보상위원회 설치, 감사 기능 강화 등을 제시했다.

먼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함으로써 이사회의 독립성을 높이고, 내부거래위원회와 보상위원회를 설치, 사외이사를 각 위원회의 의장으로 선임하여 내부통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사안들은 KCGI의 주주서한에 포함되었던 요구사항이기도 하다.

특히 감사 기능 강화를 위한 감사위원회 개최 횟수 증대, 감사위원장-외부감사인의 독립적 회의 개최 등은 국내외 주요 기관투자자와 ISS, Glass Lewis 같은 의결권자문사에서 권고하는 내용으로, 주주서한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뿐 아니라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고자 하는 회사 측의 자발적인 의지로 해석된다.

DB하이텍은 주주친화정책 강화의 일환으로 자사주 매입·소각, 배당 등 주주환원율을 30%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배당 성향을 종전 10%에서 최대 20%까지 확대하고, 현재 6%대인 자사주 비중을 15%까지 확대하여 순이익의 30% 이상을 주주들에게 환원한다는 것이다. 이는 대규모 투자재원을 축적해야 하는 파운드리업의 특성을 감안하면 상당히 전향적인 결단이다. 이에 더해 배당 절차도 개선하여, 주주총회를 통해 배당금 규모를 먼저 결정하고 이후 배당 권리 기준일을 확정할 계획이다.

DB하이텍은 “과감한 투자로 성장과 이익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포부도 담았다. 

최근 2년간 생산능력 증대를 위해 약 600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2030년까지 GaN·SiC 등 차세대 전력반도체, 12인치, 신수종 사업 등에 4조 7천억원을 투자하여 현재 매출 1조원에서 나아가 매출 4조원에 영업이익 1조원(영업이익률 25%), 시가총액 6조원을 실현하는 회사로 발돋움하겠다고 발표했다.

 DB하이텍 관계자는 “최근 IR 및 ESG 전문인력을 영입하는 등 투자자들과 적극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