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16:30 (토)
삼성重 등 3개 조선사, 정치권 중재로 HD현대 공정위 제소 취하
상태바
삼성重 등 3개 조선사, 정치권 중재로 HD현대 공정위 제소 취하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3.10.2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 부당유인' 논란…김성원 의원 '조선업 인력·고용 상생협력 협약' 주선
한화오션은 취하 안해…"공정위 판단 받아볼 것"
조선업계 포토그래픽 ⓒ연합뉴스
조선업계 포토그래픽 ⓒ연합뉴스

[매일산업뉴스]삼성중공업, 대한조선, 케이조선이 지난해 '부당 인력 유인·채용'을 이유로 현대중공업그룹(현 HD현대) 소속 조선 3사를 상대로 낸 공정거래위원회 제소가 정치권의 중재로 일부 마무리됐다.

2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3개 조선사는 HD현대 조선 3사를 상대로 공정위에 낸 소를 지난 12일 취하했다.

앞서 이들 조선사는 지난해 8월 "HD현대 측이 당사의 핵심 인력 다수에 접촉해 이직을 제안하고, 통상적인 보수 이상의 과다한 이익을 제공했다"며 HD 현대 측을 공정위에 제소했다.

이후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HD현대 조선 3사를 상대로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조사를 이어왔다.

선박 수출 훈풍을 타고 '제2의 전성기' 기대가 커지는 조선업계에서 인력 문제로 갈등이 심화하자 김성원 의원은 지난달 주요 조선사 대표들을 초청해 화해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이 지난달 국회에서 개최한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 간담회'에는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대한조선, 케이조선 대표들이 참석해 부당 인력 영입을 막자는 '조선업 인력수급 및 고용질서 확립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을 계기로 상생·협력 분위기가 조성돼 공정위 제소 취하로 이어졌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다만 지난해 소를 제기했던 총 4곳의 조선사 가운데 한화오션은 아직 취하서를 내지 않았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공정위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어 공식적인 판단을 받아 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상생협력 협약의 일환으로 3개 조선사가 공정위 제소를 취하했다"며 "조선업계에 극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