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16:05 (토)
'최태원 회장 제안' 사회적가치 민간축제 'SOVAC', 소셜벤처업계의 고민해결사로 우뚝
상태바
'최태원 회장 제안' 사회적가치 민간축제 'SOVAC', 소셜벤처업계의 고민해결사로 우뚝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3.09.15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워커힐호텔서 대규모 개최
지자체 등으로 참여 확대…46개 공공·민간기관 등 2천명 참여
지자체와 공동마켓·SV 리더스 서밋 첫 개최
국내 최대 사회적 가치 민간 축제인 SOVAC 2023이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려 2000여명이 참석하는 성황을 이뤘다. ⓒSK그룹
국내 최대 사회적 가치 민간 축제인 SOVAC 2023이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려 2000여명이 참석하는 성황을 이뤘다. ⓒSK그룹

[매일산업뉴스]사회적가치(SV) 관련 국내 최대 민간 축제인 '소셜밸류커넥트(SOVAC) 2023'이 15일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 2019년 최태원 SK그룹의 회장의 제안으로 출범한 SOVAC는 사회적기업·소셜벤처의 투자유치, 고객 확보, 판로 개척의 고민을 해결하고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해온 국내 최대 SV 연결 플랫폼이다.

올해 5회째를 맞은 행사는 '새로운 연결과 협력, 지속가능한 성장 - A New Dimension of Connecting'을 주제로 기업과 지방자치단체의 참여를 확대했다. 참여자 확대가 사회적기업이나 소셜벤처가 직면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이날 행사는 서울시 50플러스재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46개 공공·민간기관과 이해관계자 2천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S0VAC 2023에서는 ▲기후위기와 신사업 기회(D3쥬빌리파트너스) ▲사회적기업 상품 유통전략(행복나래) ▲로컬 활성화 방안(더가능연구소) 등 총 16개 세션의 강연과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사회적가치연구원(CSES)이 주관한 사회적가치 성과비례보상 세션에서는 사회적가치 창출액에 비례해 현금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생태계 구축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점이 강조됐다.

SOVAC은 이날 성동구청 주최 '서울숲 소셜벤처 EXPO'와 손잡고 성수동 공익문화공간 언더스탠드 에비뉴에서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상품마켓도 열었다. 71개사의 제품이 오는 17일까지 사흘간 판매되며 온라인 11번가 'SOVAC 마켓'에서도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또 오후 5시 30분부터는 SOVAC 사무국과 대한상공회의소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가 공동 주최하는 'SV 리더스 서밋'이 처음으로 열린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에누마 이수인 대표는 이날 개막 연설에서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공동체의 퍼즐 한 조각이 되어 너무나 거대하고 다양한 사회문제를 소통과 교류, 연결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15일 서울 성동구 언더스탠드 에비뉴에서 열린 SOVAC 마켓에서 한 시민이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SK그룹
15일 서울 성동구 언더스탠드 에비뉴에서 열린 SOVAC 마켓에서 한 시민이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SK그룹

SOVAC은 지난달 말 기준으로 온라인 회원 16만명, 사회적기업·비영리재단·정부·공공기관·기업 등 파트너사 300개사를 두고 있다.

SOVAC은 지난 2021년 6월부터 운영해온 IR 룸을 통해 54개 기업을 소개했고, 이 중 코끼리공장, 넷스파, 라잇루트 등 20여개 기업이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또 2021년 7월 11번가에 론칭한 'SOVAC 마켓'은 사회적기업 상품 누적 매출 200억원, 구매 고객 수 50만명을 돌파했다.

이날 사회적가치 성과비례보상 세션을 주관한 사회적가치연구원도 사회성과인센티브(SPC)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2016년 이후 368개 기업에 603억원의 현금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SOVAC 사무국 관계자는 “사회적기업·소셜벤처들의 가장 큰 고충은 임팩트 투자 유치와 상품 판로 개척”이라며 “SOVAC은 이 부분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시장에서 자생력을 키우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