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2:35 (일)
HD현대오일뱅크, 디지털 전환으로 스마트 컴퍼니 구현
상태바
HD현대오일뱅크, 디지털 전환으로 스마트 컴퍼니 구현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3.06.3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오일뱅크

[매일산업뉴스]HD현대오일뱅크는 디지털 전환을 핵심 경영 목표로 선정하고 ▲빅데이터 ▲스마트 컴퍼니 ▲밸류체인 최적화 등 업무환경 혁신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30일 HD현대오일뱅크에 따르면 이 회사는 빅데이터 기반 업무 혁신을 위해 지난 2022년 글로벌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팔란티어사와 함께 EQR(Energy Quantum Revolution)-180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공정 운전의 안전성과 생산성을 높일 뿐 아니라, 설비의 고장 가능성을 사전에 예측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스마트 플랜트 구축을 목표로 한다.

HD현대오일뱅크는 업무 효율성 증진을 위해 스마트컴퍼니로의 변화를 추진 중이다. 부서 간 존재했던 데이터 격차를 해소해 전사 커뮤니케이션 투명성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의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여 페이퍼리스(Paperless)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임직원의 데이터 분석 역량과 디지털 플랫폼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업무 자동화를 통해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개별 업무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Data-driven Company로의 변화를 실현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분산되어 있는 설비 관리 시스템들을 통합할 수 있는 설비 통합 플랫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있다. 표준화 및 체계화된 설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데이터 불일치를 해소하고, 수기 또는 개별 문서로 관리하던 정비 이력을 데이터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향후 설비와 관련된 프로세스 일체를 플랫폼에 구현하고, 설비의 도입부터 자산화, 정비, 폐기까지 설비의 전 생애주기 데이터 밸류체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HD현대오일뱅크는 기존 공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전 공장에 디지털 트윈 공정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실제 공정과 유사한 모델을 구성해 생산성 및 경제성을 높일 수 있을 것” 이라며 “향후 안전, 환경, 원유 투입 계획, 제품 생산량 예측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스마트 플랜트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약 40여명의 IT전문가와 현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디지털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사업부에도 별도의 디지털 전담인력을 추가로 배치해 본격적인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