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3:00 (화)
"신입사원 버전 '신생한끼'어때요?" ... 류진 한경협 회장, 2030 청년들과 격의없는 소통
상태바
"신입사원 버전 '신생한끼'어때요?" ... 류진 한경협 회장, 2030 청년들과 격의없는 소통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4.04.0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청년자문단과 '한국경제 미래' 주제로 이색 간담회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이 1일 FKI타워에서 열린 '청년자문단 초청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국경제인협회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이 1일 서울 여의도동 FKI타워에서 열린 '청년자문단 초청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국경제인협회

[매일산업뉴스]“신입사원 버전 ‘신생한끼’하자.” “청년들의 꿈을 지원하는 ‘청년의 봄’프로젝트를 해보자.”

이는 류진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 회장이 1일 2030 청년들의 조언을 듣기 위해 마련한 자리에서 참석한 청년들이 쏟아낸 아이디어들이다.

류 회장은 이날 2030청년들로 구성된 한경협 청년자문단 10여명을 초청해 ‘한국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이색적인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한경협 청년자문단을 중심으로 대학생과 직장인, 스타트업 대표 등 다양한 경력의 청년들이 참석해 저출생 문제부터 진로와 취업, 기업가정신, 창업생태계 등 한국경제 전반에 걸친 이슈들과 청년세대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한경협 청년자문단은 청년세대와의 직접 소통을 통해 젊고 혁신적인 한경협으로 거듭난다는 취지에서 10명의 청년자문단 선발. 올해 2기 자문단(5월까지)이 활동 중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청년세대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이 중 30대의 한 직장인 참가자는 청년일자리를 지원하는 가칭 ‘청년의 봄(3배의 봄, Triple Spring)’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청년의 봄’이란 ▲능력은 있지만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꿈을 펼치지 못하는 자립준비청년과 시민단체의 젊은 인재 등을 발굴해 육성하는 소셜 리더(Social Leader) 프로그램, ▲청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술교육·교구재·자격증 취득 등을 지원하는 스펙 업(Spec-up) 프로그램, ▲취준생을 대상으로 프로필 촬영, 이력서 자문 등을 제공하는 스페셜 어드바이저(Special Adviser)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또 다른 20대 참석자는 ‘신생한끼’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는 한경협 회원사의 우수 신입사원을 선발해 취준생 등 청년들과 소통(멘토링)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자는 것으로서, 한경협이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갓생한끼’(기업인과 MZ세대와의 소통 프로그램)의 신입사원 버전인 셈이다.

한경협 구직장터에 대한 주문도 있었다. 청년 구직난의 원인 중 하나인 잡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해 한경협 회원사와 협력업체 등 구인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플랫폼을 구축해달라는 제안이다.

이밖에 주택마련, 결혼, 육아 등 청년들이 절감하는 현실적 주제들과 함께 청년 스타트업 기업인들의 고충 등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류 회장은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은 역시 일자리인 만큼, 오늘 제기된 참신한 제안들을 적극 검토해서 한경협이 청년일자리 창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며 “청년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함께 고민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시장경제는 대한민국의 미래 번영을 이끌 가장 좋은 체제”라며 “국민들이 시장경제를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경협은 이날 행사를 계기로 청년자문단 간담회를 분기마다 정례화하고, 사회 문제의 젊은 해법을 모색하여 적극 실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이 1일 서울 여의도동 FKI타워에서 가진 '청년자문단' 초청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경제인협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