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10:55 (월)
전경련, 차기 회장으로 류진 풍산그룹 회장 추대
상태바
전경련, 차기 회장으로 류진 풍산그룹 회장 추대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3.08.0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2일 임시총회서 최종결정
기관명 '한경협' 변경안도 상정
류진 풍산그룹 회장 ⓒ전국경제인연합회
류진 풍산그룹 회장 ⓒ전국경제인연합회

[매일산업뉴스]전국경제인연합회가 차기 전경련 회장으로 류진(65) 풍산그룹 회장을 추대하기로 했다. 이는 오는 22일 전경련 임시총회에서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임시총회에서는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통합하고, 전경련 명칭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변경하는 안건도 다뤄진다.

전경련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전경련은 "류진 회장은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험, 지식, 네트워크가 탁월한 분으로, 새롭게 태어날 한국경제인협회가 글로벌 싱크탱크이자 명실상부 글로벌 중추 경제단체로 거듭나는 데 리더십을 발휘해줄 적임자"라고 내정 배경을 설명했다. 

류진 풍산 회장은 1958년생으로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한 후 미국 다트머스대 경영학 석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2001년부터 전경련 부회장으로 활동해 왔다.

현재는 한미재계회의 한국 측 위원장, 한일경제협회 부회장,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이사회 이사 등을 맡고 있다.

미국 인맥이 풍부한 류 회장은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인 공로 등을 인정받아 2005년 금탑산업훈장, 2012년 국민훈장 모란장, 2022년 밴 플리트상을 받았다.

임시총회에서 추대안이 가결되면 류 회장은 오는 22일부터 새로운 전경련, 즉 한국경제인협회의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임기는 2년이다.

류 회장의 선임과 동시에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의 임기는 종료된다.

김 회장 대행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데 이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을 지낸 김 직무대행은 지난 2월 23일부터 전경련을 이끌어왔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 5월 18일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 통합해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거듭나고, 기관명을 지난 55년간 사용한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바꾼다는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