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16:40 (토)
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 체결 ... “선박용 엔진시장 입지 강화"
상태바
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 체결 ... “선박용 엔진시장 입지 강화"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3.08.0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인트리파트너스 기존 지분 및 신주 인수, STX중공업 지분 35% 확보
늘어나는 친환경 선박 발주 대응 위해 엔진 생산 능력 확대
터보차저 등 주요부품 국산화를 통해 원가 경쟁력 향상 기대
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로고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 STX중공업 로고 ⓒHD한국조선해양

[매일산업뉴스]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고 선박용 엔진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

HD한국조선해양과 파인트리파트너스는 31일 STX중공업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계약에 따르면 HD한국조선해양은 파인트리파트너스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652만4174주 및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발행된 신주 536만4670주 인수를 통해 STX중공업 지분 35%를 확보한다. 거래 총액은 약 813억원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인수를 통해 ▲대형(2행정)엔진 생산능력 확대 ▲주요 부품 경쟁력 강화 ▲영업 시너지를 통한 수출 확대 등 선박용 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HD한국조선해양은 STX중공업의 독립경영체제 및 친환경 엔진 기술을 지원하고, 이중연료엔진, 디젤엔진 등 제품별 생산라인을 전문화한다. 이를 통해 공정 효율화를 꾀하여 생산능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STX중공업이 보유한 터보차저 분야 역량을 확보해 주요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는 한편, 해외 영업을 강화해 중국 등 해외시장 확대에 나선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엔진 기술을 접목시켜 증가하는 친환경 엔진 수요에 부응하고, 그룹 내 조선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HD현대중공업은 지난 1979년 첫 대형엔진을 생산한 이래 지난 3월에는 세계 최초로 대형엔진 생산 2억 마력을 달성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