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1:15 (화)
'도 넘은 의혹'에 칼 뽑은 윤석열, 한겨레 기자 고소
상태바
'도 넘은 의혹'에 칼 뽑은 윤석열, 한겨레 기자 고소
  • 김석중 기자
  • 승인 2019.10.11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21, 윤 총장 '윤중천 별장 접대' 의혹 보도..."검찰도 대충 덮었다" 주장
대검, "허위사실" 즉각 반박...당시 수사맡았던 여환수 대구지점장 "사실 아니다"
사진=TV조선 캡처
사진=TV조선 캡처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신을 겨냥한 도넘은 의혹에 대해 칼을 뽑았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날 자신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 윤중천씨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 기자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한겨레21은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을 별장에서 접대했다는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진술이 있었지만 검찰이 별도 조사를 하지 않은채 덮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지난해 김학의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2013년 당시 1차 수사기록에 포함된 전화번호부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다,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진상조사단이 윤중천 씨의 진술을 확보해 검찰에 넘겼으나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을 상대로 기초 사실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했다고 보도했다.

이에대해 대검찰청은 즉각 허위보도라며 반박했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오후들어 한겨레21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 서부지검에 고소했다.

대검은 "허위 보도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혼란,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중요 수사 사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검찰에서 한겨레신문이 제기한 의혹의 진위를 포함해 사건의 진상을 신속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고소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윤 총장은 해당 고소 사건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위해 향후 사건보고를 일체 받지 않는 등 관여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손해배상청구, 정정보도청구 등 민사상 책임도 끝까지 물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겨레21은 '김 전 차관 사건 재수사 과정에 대해 잘 아는 3명 이상의 핵심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이 2013년 검찰·경찰 수사기록에 포함된 윤씨 전화번호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면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지만, 검찰이 사실확인 노력을 하지 않은 채 재수사를 매듭지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당시 수사를 총괄했던 여환섭 대구지검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김학의 전 차관과 관련한 수사를 하면서 당시 수사 기록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이름을 본 적은 없다"며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윤 총장의 인사 검증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법무부장관도 별도 입장문을 통해 “과거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점검 했었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