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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아세안 수입 전기차시장 점유율 급감 ... 중국에 1위 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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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아세안 수입 전기차시장 점유율 급감 ... 중국에 1위 내줘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3.05.30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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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분석…3 년새 한국 43%→8%
'저가' 중국 26%→46%
전기차 충전 이미지 ⓒiStock
전기차 충전 이미지 ⓒiStock

[매일산업뉴스]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 전기차의 점유율이 급격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은 폭발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는 것으로 파악됐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19∼2021년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산 전기차 비중은 2019년 43.2%에서 2021년 8.2%로 줄었다.

이 기간 이 기간 점유율 순위도 1위에서 3위로 내려갔고, 수입액도 5600만달러에서 2400만달러로 반토막 났다.

한국 점유율이 감소한 자리는 중국이 메웠다.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

중국의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2019년 25.7%(약 3400만 달러)에서 2021년 46.4%(약 1억3800만 달러)로 급등하며 1위로 올라섰다.

또다른 전기차 경쟁국인 독일 점유율도 같은기간 1.3%에서 34.1%(2위)로 뛰어오르며 3위에서 2위로 올라섰다.

하이브리드카에 집중하고 있는 일본은 13.8%에서 1.6%로 점유율이 쪼그라들었다.

아세안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10개국의 연합체다. 한국의 2위 수출시장이자 전세계 인구의 8%(약 6억7000만명)를 차지하는 거대 경제권이다.

아직 전기차 시장은 작지만 정부의 탄소감축 노력에 따라 친환경차 시장이 연평균 47.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아세안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아세안 수입 전기차 시장은 2019년 1억3000만 달러에서 2021년 3억 달러로 늘며 2배 이상으로 성장했다.

아세안 국가의 전기차 보급 의지는 점차 강해지지만, 소비자 구매력은 이에 못 미치다 보니 저가 중국산 전기차가 가격 경쟁력을 키운 것으로 상의는 분석했다.

상의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점유율 역전이 일어난 점에도 주목했다.

코로나19 시기 중국의 적극적인 의료 물품 지원, 외교·경제 협력 분위기 강화 등이 중국 업체들에 유리하게 작용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문태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풍부한 광물자원·인구가 있고 전기차로의 전환 니즈가 강한 ASEAN시장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ASEAN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합리적 가격의 수출용 차량을 개발하는 한편, ASEAN 각국의 전기차 전환 정책에 따른 우리 기업의 유불리를 분석해 시나리오별로 대응하는 등 정부 차원의 외교적‧정책적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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