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9 22:45 (월)
'군산형 일자리 대책' 발표....중소벤처부 주도 첫 상생협약
상태바
'군산형 일자리 대책' 발표....중소벤처부 주도 첫 상생협약
  • 문미희 기자
  • 승인 2019.10.24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4122억 신규투자
직접고용창출 1900여명...전기차 생산 17만7000대 목표

‘군산을 전기차 산업의 메카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24일 전북 명신 군산공장(구 한국GM공장)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군산형 일자리‘의 핵심분야는 전기차 산업이다. 이날 ’군산형 상생협약'은 전기차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이 협력해 투자 및 일자리를 창출하고, 군산 지역을 집적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군산은 2017년 7월 현대조선의 가동 중단, 지난해 5월 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협력업체들이 줄도산하고, 1만여명의 근로자들이 실직하는 등 지역 경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기부와 산하기관인 중진공 등은 전기차 분야 중소기업이 협력해 군산 지역에 입주 및 투자할 수 있도록 '연결자'로서 지원을 이어왔다.

전라북도와 군산시 역시 올해 1월부터 협의회를 구성해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수평적 상생방안을 모색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이날 군산형 일자리 대책이 발표됐다.

군산형 일자리는 2022년까지 4122억원의 신규투자를 통해 1900여명의 직접 고용을 창출하고, 17만7000대 규모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한다.

협약기관은 전치관련 5개사와 함께 한국노총 군산시지부, 민주노총 군산시지부 등이다. 이들은 ▲적정 노동시간 및 임금 합의 ▲전기차 클러스터 상생협의회 운영 ▲공동교섭 도입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등 지원 ▲근로자 복지지원 ▲원·하청 상생협력 지원 등에 대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지역이 주도해 중소·중견기업 간 수평적 상생협약안을 도출했다는 점과, 대기업 이전으로 인한 지역 위기를 중소·중견기업이 함께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특히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총이 함께 참여한 최초 상생협약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아울러 중기부가 상생모델 발굴부터 자금지원까지 주도한 첫 사례이기도 하다.

중기부 관계자는 "군산형 일자리는 전기차 분야 중소·중견기업이 수평적 상생협력 모델을 최초로 제시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혁신 중소·중견기업이 보유한 기술적 평가를 기반으로 필요한 경우 협동화자금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