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03:55 (토)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대면 혁신기술'로 벤처기업이 이끈다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대면 혁신기술'로 벤처기업이 이끈다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0.06.03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솔루션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유망 벤처기업들
알체라, AI안면인식 기술로 美 실리콘밸리 진출 ...국내 기업 최초
씨큐프라임, 비대면 주문·결제 가능한 ‘스마트오더’ 솔루션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산업이 디지털 기술을 기반한 '비대면 경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 혁신 기술을 선보이면서 '포스트 코로나', 이른바 '비대면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국내 벤처기업들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확산된 언택트(untact) 현상과 맞물려 비대면 방식의 기술전환에 속도가 붙으면서 사용자 인증 및 출입 관리·통제 등 안면인식 기술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

AI안면인식 솔루션 벤처기업 ㈜알체라(공동창업자 대표 김정배·부대표 황영규)는 최근 안면인식기술을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 코로나 방역 솔루션을 미국에 수출하는 쾌거를 올렸다. 클라우드 기반 AI기술을 미국 실리콘밸리에 수출한 것은 국내 기업 중 처음이다.

이 회사는 결제 및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는 물론 사원증·진료카드를 직접 태그 할 필요없이 바로 건물 입구를 통과할 수 있는 안면인식 기술을 선보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핵심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미국 NBC방송국에서 최근 알체라 솔루션(AIIR)으로 재 개장한 샌 페드로 마켓(San pedro market)을 취재해 비대면,원격사회로 전환되는 업무현장을 공개해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알체라의 안면인식 기술은 전 세계 세 번째, 대한민국 최초의 안면인식결제 시스템인 신한 페이스 페이(Face pay)에 적용됐고, 핀테크, 스마트 시티(Smart City), 건물출입통제, 동영상 메타데이터 생성 및 검색 등으로 그 적용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사진/벤처기업협회
사진/벤처기업협회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모바일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이 연동되는 스마트오더 시스템 수요도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외식업 솔루션 전문기업 ㈜씨큐프라임(대표 이승열)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통합적으로 이용가능한 비대면 주문결제서비스 ‘이모더’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QR코드 기반 주문결제 플랫폼 ‘이모더 모바일’은 식당에서 핸드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음식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도 없다. 또한 번거로운 회원가입 절차도 없고, 개인정보 노출 우려가 적으며 주문누락도 현저히 적어 아주 효율적이다.

㈜씨큐프라임은 ‘이모더 모바일’ 외에도 이미 ‘이모더 키오스크’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비대면 주문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외식업 전문 ERP ‘스마트 프랜차이즈’나 주방출고매니저 시스템 등도 제공하며, POS와도 연동 가능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주문결제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AI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대표 김지웅)은 항공·공공·금융·유통 등 다양한 산업의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산업별 특화 챗봇을 구축하고 있다.

메이크봇은 코로나19 최전방에서 현장 대응하는 병·의원을 위해 비대면 의료 서비스 구축에 나섰다. 또한, 국내 최초로 전능아이티, TNH 등 주요 EMR(전자의무기록)과 연동해 전국 수천여 병·의원에 챗봇 예약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어 진료 접수 기능도 추가 개발에 나서 내원하는 환자들이 병원 방문 시 즉각적인 진료만 받을 수 있도록 비대면 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의료분야의 언택트 시대를 이끌고 있다.

병의원 예약봇 메이크봇 화면 캡처. 사진/벤처기업협회
병의원 예약봇 메이크봇 화면 캡처. 사진/벤처기업협회

협업툴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처기업 콜라비팀(대표 조용상)은 비대면 환경(재택근무 등)에서도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협업 솔루션인‘콜라비(collabee)’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콜라비는 하나의 페이지에서 협업의 전 프로세스를 담아내는 서비스로 개인 업무는 물론 전체 업무의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 가능한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무엇보다 콜라비 서비스는 최근 실리콘 밸리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트렌드인 문서 기반 ‘원페이지 협업툴’이며, 국내와 일본에서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아시아 문화에 최적화된 새로운 협업툴로 주목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오는 6월 실시간 메시징이 가능한 메신저를 선보일 예정이다. 메신저의 대화 내용을 그대로 협업툴 콜라비의 문서로 전환해 협업을 이어간다는 점에서 국내외 수많은 메신저 서비스와 다른 차별점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달 말까지 무료로 경험해 볼 수 있다. 

국내 최대 클라우드 관리 기업(MSP)인 메가존 클라우드(대표 이주완)는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기반 VDI(데스크톱가상화) 구축 서비스 'VDI 솔루션' 확산을 본격화하고 있다.

VDI 솔루션은 물리적 장소에 상관없이 PC나 모바일 등을 통해 인터넷만 연결된 곳이면 외부에서 클라우드에 접속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VDI를 비롯한 문서 암호화 및 접근 제어 등 완벽한 보안 환경을 지원 받는다. VDI로 내부 모든 시스템과 정보가 클라우드 환경에서 집중적으로 관리돼 외부 정보 유출을 차단할 수 있다. 또 별도의 복잡한 설계·개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소프트웨어+하드웨어) 형태로 기업이 보유한 시스템·정보 환경에 맞는 최적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시스템·인프라를 빠르게 진단해 구축 운영할 수 있다.

한편 메가존 클라우드는 넥서스커뮤니티와도 클라우드 고객 서비스 플랫폼 기업 젠데스크와 연동할 수 있는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기반 컨택센터 솔루션 개발 및 공동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벤처기업협회 김진형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 위기 극복 과정에서도 혁신벤처는 새로운 가능성과 역량을 보여줬다”라며 “디지털 기반의 경제 변화 속에서 가장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우리 혁신벤처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