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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매출, 8주 연속 상승세 ...관광·여가·숙박업종은 여전히 '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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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매출, 8주 연속 상승세 ...관광·여가·숙박업종은 여전히 '둔화'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0.06.03 14: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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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소상공인매출액 조사
5월 마지막주 코로나19 이후 '가장 크게' 개선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코로나19사태 후 소상공인 매출액이 크게 급감했으나 4월들어 반등하기 시작해 5월 마지막 주간에는 가장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로 보인다. 그러나 관광·여가·숙박업종과 이와 깊은 연관이 있는 인천·제주·강원 등은 여전히 회복세가 둔화됐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1일 '소상공인 매출액 조사’ 결과,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상공인 매출이 꾸준히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코로나19사태 직후인 지난 2월 3일부터 매주 '소상공인 매출액'을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의 매출액 감소폭은 17차(5월 25일) 대비 6.6%p(45.3%→38.7%) 감소해 지난 2월 3일 조사를 실시한 이후 가장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구·경북 18.8%p(62.1%→43.3%), 부ㆍ울ㆍ경 11.6%p (43.6%→32.0%), 광주·호남 8.4%p(47.4%→39.0%), 대전·충청 7.9%p(43.5%→35.6%) 등은 전주 대비 매출감소 비율이 뚜렷한 완화세를 보인 반면, 경기ㆍ인천(43.3%→44.9%), 제주(38.9%→40.0%), 강원(35.0%→35.9%)은 회복세가 둔화됐다.

업종별로는 의류·신발·화장품 16.5%p(48.3%→31.8%) 교육서비스 14.1%p (62.5%→48.4%), 가공식품 및 종합소매 8.0%p(42.9%→34.9%)로 전주 대비 매출감소 비율이 완화됐다. 반면 관광·여가·숙박업종은 1.9%p(63.9%→65.8%)로 전주 대비 감소비율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상공인의 자체노력에 대한 질문에서는 세일·이벤트 등 마케팅 강화 44.4%, 배달판매 확대 11.6%, 온라인 판매 확대 8.6% 순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정부에 요청하는 사항으로, 홍보·마케팅비 지원 30.2%, 소상공인전용상품권 확대 25.0%, 지역축제 등 공동이벤트 확대 17.9%, 온라인 판매지원 9.0%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소상공인 정책수립 및 현장애로 파악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2월 3일부터 매주 소상공인 사업장 300개, 전통시장 220개 내외를 대상으로 패널조사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산 이전 대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액 변화를 조사하고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발생으로 하락했던 소상공인 매출액이 4월 반등 이후 8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는 등 탄력을 받고 있다”면서 확진자 영향이 있는 경기·인천은 상대적으로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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