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6:15 (화)
삼성물산 작업중지권, 건설업계 대표적 안전문화로 확산
상태바
삼성물산 작업중지권, 건설업계 대표적 안전문화로 확산
  • 이주연 기자
  • 승인 2024.04.1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113개 현장서 3년 30만건, 하루 평균 270건 작업중지 행사
근로자가 안전환경 조성 주도…현장 안전지표 개선 효과로 이어져
근로자 93% ‘타업체 현장서도 사용하겠다’ … 업계 전반 안전문화 확산
서울에 위치한 토목 현장에서 근로자가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업중지를 접수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서울에 위치한 토목 현장에서 근로자가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업중지를 접수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매일산업뉴스]삼성물산 국내외 건설 현장에서만 근로자 작업중지권 행사가 30만건을 넘어서며, 작업중지권이 근로자 스스로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어가는 대표적인 안전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은 지난 2021년 3월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전면 보장한 이후, 국내외 113개 현장에서 총 30만1355건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작업중지권은 급박한 위험이 있거나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근로자가 작업을 중지할 수 있도록 산업안전보건법에 보장된 권리로 삼성물산은 작업중지권을 전면보장하고 근로자 포상과 협력업체의 손실 보장 등 안전문화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현장에서는 하루 평균 270건, 5분마다 한번씩 근로자가 작업중지를 행사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전면보장 첫 해에 8224건, 2년 째에는 4만4455건으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다 3년 째에는 한 해 동안 총 24만8676건으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장의 급박한 위험 방지 차원을 넘어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수단으로 작업중지권 행사가 일상화된 것이 주요 이유로 분석된다.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위험으로는 근로자의 충돌∙협착(31%) 관련 상황이 가장 많았으며 추락(28%)과 장비 전도(24%)가 뒤를 이었다. 충돌과 협착·추락·전도 등 중대재해로 직접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상황에 대한 작업중지가 전체의 80% 이상에 달했다. 폭염이나 폭우, 미세먼지 등 기후 관련 작업중지도 증가 추세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작업중지권 활용 분석 데이터 인포그래픽 ⓒ삼성물산 건설부문
작업중지권 활용 분석 데이터 인포그래픽 ⓒ삼성물산 건설부문

작업중지권은 다양한 안전제도와 더불어 현장에서 발생 재해를 낮추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삼성물산이 자체적으로 집계한 휴업재해율(근로자가 1일 이상 휴업하는 재해 발생 비율)이 전면보장 첫 해인 21년부터 매년 15% 가까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물산은 작업중지권 행사 30만건을 기점으로 4월 한달 동안 현장별로 근로자에 대한 포상과 작업중지권 활용을 독려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년 동안 총 2만2648명의 작업중지권을 통해 자발적으로 안전한 환경 조성에 참여했으며 특히 100건 이상 중복해서 활용한 근로자도 210명에 달했다. 가장 많은 작업중지권을 행사한 근로자는 597건으로 나타났으며 511건이 뒤를 이었다.

작업중지권을 자주 행사한 근로자 강병욱씨(63세)는 “불이익이나 다른 근로자의 불만 등을 걱정했지만 근로자 한마디에 현장이 실제로 변화하는 것을 몸소 느끼면서 적극 활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작업중지권 행사로 인해 발생하는 공기 지연과 인력 추가 투입 등 협력업체 비용 증가에 대한 보상 역시 자리잡아가고 있다. 삼성물산은 총 13개 업체, 391건에 대한 작업중지권 관련 비용을 정산 과정에서 반영했다.

삼성물산이 현장 근로자 38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 근로자들이 작업중지권의 효과를 높게 평가했으며, 다른 건설회사 현장에서도 작업중지권을 적극 사용하겠다고 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근로자 92%가 작업중지권이 안전에 높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작업중지권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답했다.

작업중지권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로 ‘위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됐다’(67%·2563명)는 것을 꼽았고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64%·2466명), 근로자가 존중받는 분위기 조성(23%·868명)도 뒤를 이었다.

특히 근로자 93%는 다른 건설회사 현장에 가서도 작업중지권 제도를 적극 행사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는 등 근로자 역시 작업중지권이 건설 현장 전반에 확산돼야 할 핵심 안전 제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경기도에 위치한 한 건축현장에서 근로자가 양중관련 작업중지를 신청후 개선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경기도에 위치한 한 건축현장에서 근로자가 양중관련 작업중지를 신청후 개선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삼성물산은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작업중지권이 더욱 활성화되고 현장 안전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교육 등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자체 개발한 현장 위험 발굴 어플리케이션인 S-TBM을 전 현장에 확대 적용해 근로자가 쉽게 위험상황에 대한 작업중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앱을 통해 위험 상황 개선 결과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물산은 특히 단순히 눈에 보이는 위험 상황에 대해서만 조치를 요구하는 것을 넘어 근로자들이 적극적으로 위험을 예측해 작업중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장비 사용, 고소 작업 등 다양한 위험 상황에 대한 교육과 정보 제공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위해 주요 장비와 설비의 사고 현황과 정보 등을 시각화된 동영상 등 컨텐츠를 제작해 SNS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해 근로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위험발굴 어플리케이션 S-TBM 화면 ⓒ삼성물산 건설부문
위험발굴 어플리케이션 S-TBM 화면 ⓒ삼성물산 건설부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