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2:55 (일)
[CES2024]SK, AI와 탄소감축 기술이 만들 '넷제로 세상' 선봬 ... 경영진 총출동
상태바
[CES2024]SK, AI와 탄소감축 기술이 만들 '넷제로 세상' 선봬 ... 경영진 총출동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4.01.08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계열사 통합전시관 운영…탄소중립 세상이 보여줄 '행복'이 주제
최태원 회장 등 최고경영진 대거 참석…넷제로·AI분야 글로벌 외연 확대
SK 전시관에 설치된 대형 구체 LED ⓒSK그룹
SK 전시관에 설치된 대형 구체 LED ⓒSK그룹

[매일산업뉴스]SK그룹이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탄소감축과 AI기술을 공개한다. 

최태원 회장을 비롯한 SK경영진들은 글로벌 기업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및 외연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SK그룹은 9∼12일(현지시간) CES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센트럴홀에서 SK㈜,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 E&S, SK에코플랜트, SKC 등 7개 계열사 통합 전시관을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의 3배로 커진 10850㎡(약 560평) 규모 전시관의 주제는 '행복'(Inspire Happiness)이다. 기후위기가 사라진 넷제로 세상에서 느낄 수 있는 행복을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는 콘셉트이다.

고대역폭 메모리(HBM)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도심항공교통(UAM), 첨단소재, 수소 생태계, 소형모듈원자로(SMR),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등 참가 계열사들이 다루는 영역은 각기 다르지만, 이를 개별화하지 않고 전체 주제 아래 그룹으로 묶어 구성, 관람객들이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관 중앙에는 스베이거스의 새 랜드마크로 주목받는 공연장 '스피어'(Sphere)를 연상하게 하는 지름 6m짜리 대형 구체 발광다이오드(LED)가 자리한다. 이 구체 LED에서는 SK가 만들고자 하는 행복하고 깨끗한 미래를 주제로 한 영상이 상영되며, 이를 중심으로 전시관이 5개 구역으로 나뉜다.

첫 번째 구역은 수소에너지로 운행하는 기차를 타고 15m 길이의 미디어 터널을 통과하며 SK가 구축하는 수소 생태계를 영상으로 관람하는 '트레인 어드벤처'다. 기차는 SK E&S의 파트너사 플러그파워가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젠드라이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터널을 지나는 관람객들은 영상을 통해 수소뿐 아니라 CCUS, SMR을 비롯해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극복하기 위한 에너지 저장시스템(ESS) 등 에너지솔루션 사업,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등도 만나볼 수 있다.

두 번째 구역에는 SK의 AI와 이를 구현할 초고성능 메모리반도체 기술이 기다리고 있다.

SK하이닉스는 AI 기술로 운세를 점치고 자신의 얼굴이 합성된 카드도 뽑아보는 'AI 포춘텔러'를 현존 최고 성능 HBM인 HBM3E와 함께 선보인다. 세계 최초로 HBM을 개발한 데 이어 4세대인 HBM3까지 세계 최초 개발·양산에 성공한 SK가 AI용 메모리 공급자로서 기술 우위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AI 메모리가 적용된 SK 전시관의 전시물 ⓒSK그룹
AI 메모리가 적용된 SK 전시관의 전시물 ⓒSK그룹

SK하이닉스는 개막 전날인 8일 경영진이 참석하는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어 미래 반도체 시장을 전망하고 향후 사업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세 번째 구역 '댄싱 카'에는 친환경 전기차 기술이 관람객을 맞는다. 로봇 팔에 매달린 자동차가 춤을 추듯 화면 앞에서 움직이며 SK그룹의 전기차 기술을 소개한다. 전기차 배터리, 초고속 충전기, 배터리 리사이클링뿐 아니라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동박, 전기차 충전 시간을 줄이는 실리콘 음극재도 선보인다.

네 번째 구역 '매직 카페트'는 탄소 배출 없이 전기로 운행하는 UAM을 다룬다.

관람객들은 2025년 상용화가 목표인 SK텔레콤의 UAM 기체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터를 타고 LED 영상을 보며 미래 교통체계를 체험한다. UAM 비행 과정에서 복잡하고 방대한 정보를 실시간 처리하는 AI 반도체 사피온을 비롯해 기체에 장착된 카메라, 레이더 등의 성능을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 구역인 '레인보우 튜브'는 탄소중립 사회로 가는 중요 관문 중 하나인 폐플라스틱 재활용 생태계를 소개한다. 

SK는 폐플라스틱 리사이클에 필요한 3 대 핵심기술인 ‘해중합’, ‘열분해’, ‘고순도 PP 추출’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플라스틱 리사이클 생태계를 완성하고 있다. 폐플라스틱을 가열해 만든 열분해유는 직접 연료로 사용되거나, 후처리 기술을 통해 석유화학 공정에 투입해 새로운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순환경제의 핵심기술이다.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은 2025년 완공 예정인 세계 최초 폐플라스틱 종합 재활용 단지 울산ARC(Advanced Recycling Cluster)에서 연간 32만t 규모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예정이다. 폐플라스틱 재활용의 3대 핵심 기술인 해중합·열분해·고순도 폴리프로필렌(PP) 추출이 모두 울산ARC에 적용된다.

이와 함께 SKC도 버려진 플라스틱을 가열해 열분해유를 생산하는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는 직접 연료로 쓰이거나 후처리를 거쳐 석유화학 공정에 투입돼 새로운 화학제품으로 재탄생하며 플라스틱 순환경제의 중요한 축을 차지할 전망이다.

SK그룹 전시관 기획을 총괄한 김동현 SK USA 대표는 "SK의 부스는 AI와 친환경이 결합한 패키지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이들 기술이 어떻게 우리 일상에 적용돼 활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SK의 기술로 실현될 미래의 행복한 세상을 테마파크 형태로 구현했다"고 말했다. 

SK그룹 통합전시관 'SK 원더랜드' ⓒSK그룹
SK그룹 통합전시관 'SK 원더랜드' ⓒSK그룹

한편 이번 CES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온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등 최고경영진이 참석한다.

최 회장은 9일 SK그룹관은 물론 국내외 주요 기업관을 관람하며 친환경 솔루션 등 첨단 기술 트렌드를 살필 예정이다. 특히 일부 글로벌 기업들을 상대로 SK와의 ‘넷 제로’ 및 ‘AI’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각 사 CEO들도 CES 현장을 누비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비즈니스 미팅 등을 통해 ‘글로벌 탄소감축 및 AI 파트너십’ 강화와 외연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최재원 SK온 대표이사 수석부회장은 모빌리티 트렌드와 신기술 현황을 점검하고 글로벌 고객사와 미팅을 통해 미래 사업을 구상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유영상, SK에코플랜트 박경일, SK C&C 윤풍영 CEO 등도 각 사 파트너 기업  경영진과 비즈니스 미팅을 할 예정이다.

SK그룹 관계자는 “CES를 통해 기후변화 위기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SK가 에너지, AI, 환경 관점의 솔루션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임을 보여줄 것”이라며 “인류의 지속가능한 행복과 기업의 성장을 위해 많은 글로벌 기업과 연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