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22:10 (토)
[전문]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 심사받겠다"
상태바
[전문]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 심사받겠다"
  • 이주연 기자
  • 승인 2023.08.1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현동개발특혜의혹 첫 검찰 소환조사 ... 검찰소환 이번이 네번째
李 "검찰, 정치가 아니라 수사해야"
"소환조사 백 번이라도 응하겠다"
"나를 위한 국회는 열리지 않을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17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조사실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산업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10시25분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피의자신분으로 출석했다. 이 대표가 검찰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네 번째로,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는 처음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조사에 출석하기 전 서울중앙지검에 앞에서 발표한 입장문에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제 발로 출석해서 심사받겠다"고 밝혔다.

그는 "저를 보호하기 위한 국회는 따로 열리지 않을 것"이라며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까짓 소환조사 10번 아니라 100번이라도 당당하게 받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저를 희생제물로 삼아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정치실패를 감춰보겠다는 것 아니겠나"라며 "없는 죄를 조작해 뒤집어씌우는 자신들의 치부를 가리겠다는 정치검찰의 조작수사 아니겠나"라고도 했다.

◆다음은 이재명 대표의 서울중앙지검 출석 입장문

먼저 우리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의 삶이 어려울 때 정치가 국민의 삶을 보살피고 국민의 걱정거리를 덜어드려야 하는데 오히려 정치가 국민들을 걱정하게 하고 있습니다.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의 이 어려운 삶을 제대로 바꿔내지도 못하고 정쟁으로 이런 험한 모습 보여드려 안타깝고 죄송합니다.

벌써 네 번째 소환입니다.

저를 희생제물로 삼아서 윤석열정권의 무능과 정치실패를 감춰보겠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없는 죄를 조작해 뒤집어씌우고 자신들의 치부를 가리겠다는 정치검찰의 조작 수사 아니겠습니까.

저를 향한 무자비한 탄압은 이미 예정됐던 것이라 놀랄 일도 아닙니다만. 국민들의 삶은 너무 나빠지는데 우리 국민들께서 대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수십 수백명이 이유 없이 목숨 뺴앗겨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이 불안한 나라.

상상을 초월하는 폭력 통치 떄문에 두려움과 공포가 만연한 나라.

자유의 이름으로 각자도생이 강요되는 벼랑 끝 사회.

국민들은 절망적인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지 않습니까.

뉴스를 안보는 것이 이 힘든 하루를 견디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탄식.

눈떠보니 후진국이라는 한탄을 들을 때마다 제가 차마 고개를 들기 어렵습니다.

이 모든 게 제 부족함으로, 이 검찰 독재 정권을 탄생시켰기 때문이라는 자책감이 너무도 무겁게 어깨를 짓누릅니다.

그러나, 저는 확신합니다.

역사는 더디지만 전진했고, 강물은 굽이쳐도 바다로 갑니다.

권력이 영원할 것 같지만, 달도 차면 기울고 화무도 십일홍입니다. 어떤 혼란이 벌어져도 진실은 드러나고 국민은 승리합니다. 왕정시대 왕들조차도 백성을 두려워했고 백성의 힘으로 왕정을 뒤집었던 것처럼 국민을 무시하고 억압하는 정권은 결코 오래갈 수 없습니다.

집단지성체로 진화해서 세계사에 유례없는 무혈 촛불혁명을 완성했던 우리 국민들은 반드시 다시 떨쳐 일어나서,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 다시 만들어낼 것입니다.

윤석열 정권은 기억하십시오. 역사의 심판에는 시효가 없습니다. 정권의 이 무도한 폭력과 억압은 반드시 심판받고 그 댓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정치는 정치가 권력가의 욕망 수단이 아니라 국민과 나라를 위한 헌신이라야 합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고 더 나은 미래의 희망을 만들어내는 것, 그게 바로 정치의 역할입니다.

저는 권력이 아니라 세상을 바꿀 권한을 원했습니다. 저에게 공직은 명예나 지위가 아니라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책임과 의무였습니다. 위임받은 권한은 오로지 국민을 위해서만 사용했고 단 한 푼의 사익도 취한 바가 없습니다.

티클만끔, 티끌만큼의 부정이라도 있었으면 10여년에 걸친 수백번의 압수수색과 권력의 탄압으로 이미 가루가 돼서 사라졌을 것입니다.

비틀어진 세상을 바로 펴는 것이 이번 생의 저의 소명이라 믿습니다. 어떤 고난에도 굽힘 없이 소명을 다할 것입니다. 기꺼이 시지프스가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안개가 걷히면 실상이 드러납니다. 아무리 가리려고 애를 써도 진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까짓 소환 조사 10번 아니라 100번이라도 당당하게 받겠습니다.

말도 안 되는 조작 수사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면, 제 발로 출석해서 심사받겠습니다. 저를 보호하기 위한 국회는 따로 열리지 않을 것입니다. 검찰은 정치가 아니라 수사를 해야 합니다. 회기 중에 영장 청구해서 분열과 갈등을 노리는 꼼수 포기하고 당당하게 비회기 때 청구하십시오.

무도한 윤석열정권의 민주주의 파괴와 폭정에 당당히 맞서겠습니다. 온 국민이 힘써 만든 선진강국 대한민국이 무너지지 않게 할 것입니다. 우리 속에 넓게 퍼진 이 공포감과 두려움이 투쟁의 용기로 바꿀 수 있다면 그리고 공포 통치를 종식하고 민주 정치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얼마든지 희생 제물이 되어 주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