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7 18:25 (토)
"유종의 미 거두자" 기업들, 잼버리 지원 계속 ... 숙식ㆍ사업장 견학 등
상태바
"유종의 미 거두자" 기업들, 잼버리 지원 계속 ... 숙식ㆍ사업장 견학 등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3.08.0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ㆍSKㆍ현대차, 사업장 견학 프로그램 지원
LG전자, 채식ㆍ할랄 등 숙식 및 이슬람 기도실 마련 ... 전통문화체험ㆍ사업장견학 등
코오롱ㆍ대한항공ㆍ포스코, 연수원 개방해 숙식 및 문화체험 제공
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8일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설마리 영국군 추모공원에서 추모비에 헌화 후 전투역사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영국 스카우트 대원들이 8일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설마리 영국군 추모공원에서 추모비에 헌화 후 전투역사를 듣고 있다. 국가보훈부는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에서 조기 퇴영한 영국 스카우트 대표단을 초청해 파주 영국군 추모공원과 서울 전쟁기념관, 국립서울현충원을 돌아보는 보훈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연합뉴스

[매일산업뉴스]기업들이 폭염과 태풍으로 조기퇴영을 한 '제23회 세계잼버리대회' 참가단들에게 숙박 등 추가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각국 참가자들이 폭염과 부실운영 논란 등으로 어려려움을 겪은데다 이번에는 태풍 영향으로 영지대피를 한 만큼, 남은기간 만이라도  안전하게 일정을 소화함으로써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각종 지원에 팔을 걷어부쳤다.

기존에는 생수와 쿨스카프, 간이화장실 등 야영장 내 폭염 피해 예방과 위생 관리 등이 주를 이뤘다면, 남은 기간 숙식제공은 물론 사업장 견학, K-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8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잼버리 참가자를 대상으로 '오픈 캠퍼스' 사업장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평택 또는 화성 반도체공장, 수원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미래 인재들이 한국의 첨단 정보기술(IT) 산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은 전날(7일) 연수 중인 신입사원 150여명을 현장에 파견해 환경 미화 활동을 돕도록 했다. 앞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등을 포함한 의료지원단 11명을 급파해 현장에서 진료 활동을 하고 있다. 다만 현장에 파견된 의료지원단과 신입사원 등의 철수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도 계열사별로 정보통신기술(ICT)과 반도체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견학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SK하이닉스는 이날부터 이천과 청주 사업장에서 하루 100여명이 참가할 수 있는 팹(공장) 윈도 투어를 통해 반도체 생산 과정과 기술을 살펴볼 기회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전날(7일) 서울 중구 을지로 ICT 기술 체험관 '티움'에서 잼버리 대원을 대상으로 증강현실(AR) 기술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마포구 ICT 복합 문화공간 'T팩토리'에서는 최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7일 오전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네덜란드 국적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공장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7일 오전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네덜란드 국적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공장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오는 10일까지 네덜란드와 일본, 말레이시아 국적의 스카우트 대원들을 대상으로 현대차 전주공장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날(7일) 전주공장을 찾은 네덜란드 스카우트 대원들은 수소 버스와 트럭 등 친환경 상용차 생산라인을 견학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등 견학 프로그램을 추가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LG전자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들의 숙소와 한국 전통문화체험 및 견학 프로그램 등을 긴급 지원에 나섰다.

LG전자는 8일부터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행사가 종료되는 12일까지 4박 5일간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 내 임직원 교육·연수시설 러닝센터에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 숙소를 마련했다.

LG전자 평택 러닝센터 숙소에는 몰디브, 핀란드 등에서 온 240여 명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머물게 된다. 평택 러닝센터 숙소는 샤워실과 화장실을 포함한 원룸 형태의 1인 1실로 운영된다. LG전자는 참가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두고 사내 병원을 개방하는 한편, 응급상황에 대비해 평택 시내 병원 응급실과 연계해 구급차를 24시간 대기 운영한다.

또한 참가자들의 종교·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해 일반식 외에도 채식, 할랄 등의 추가 식단을 준비하는가 하면 이슬람 기도실도 마련한다. LG전자 직원들로 구성된 자원봉사단 40여명은 참가자 10명에 1명꼴로 현장에 투입돼 통역 등 필요한 자원봉사와 참가자 케어를 제공한다.

LG전자는 남은 행사 기간 ▲도자기, 부채 등을 만드는 전통문화체험 ▲대표적 K컬쳐 난타공연 관람 ▲국립중앙박물관 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우정을 나눌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잼버리에 참가중인 학생들이 LG전자의 첨단 산업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평택 LG디지털파크 전장 부품 생산라인 견학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앞서 LG는 지난 6일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조직위원회에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생수와 이온음료 총 20만병, 넥쿨러 1만개, 휴대용 선풍기 1만대, 냉동탑차 6대, 그늘막(MQ텐트) 300동, 생활·위생용품 5만개 등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LG전자 평택 런닝센터 ⓒLG전자
LG전자 평택 런닝센터 ⓒLG전자
경기도 용인 코오롱인재개발센터 ⓒ코오롱그룹
경기도 용인 코오롱인재개발센터 ⓒ코오롱그룹

코오롱그룹도 이날부터 경기도 용인 인재개발센터를 전면 개방하고, 새만금 잼버리대회에 참가한 남아프리카공화국 잼버리 대표단 130여명에게 대회 종료시까지 숙식을 제공키로 했다.

코오롱 인재개발센터는 3~4인실로 구성돼 하루에 총 200여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또 숙박인원 전체에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도 갖췄다.

코오롱그룹은 잼버리 대원들이 머무르는 동안 이들에게 최적화한 숙박과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추가 인력을 배치하고 모든 상황에 적극 대비할 계획이다.

코오롱에서 출자한 파파모빌리티도 인재개발센터에 차량을 상주시켜 원활한 이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 문화를 체험할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이다.

코오롱그룹은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잼버리 대회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최근 태풍 ‘카눈’으로 조기 철수를 결정한 잼버리 참가자들을 위해 오는 12일까지 자사의 신갈연수원을 숙소로 제공한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신갈연수원의 수용 가능인원은 200명이다.

대한항공은 행사가 종료되는 12일까지 다양한 문화체험 행사도 진행한다. 팀워크 향상을 위한 실내 체육활동 프로그램도 병행한다. 이와함께 대한민국 항공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항공박물관 견학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신갈연수원 전경 ⓒ대한항공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대한항공 신갈연수원 전경 ⓒ대한항공

포스코그룹은 이날부터 4박 5일간 송도 포스코 글로벌연구개발(R&D) 레지던스홀을 잼버리 이탈리아 대표단 160여명의 숙소로 제공한다.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송도 포스코 글로벌R&D 레지던스홀은 포스코그룹 임직원 교육을 위해 마련된 호텔식 숙소다. 하루 최대 2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다.

포스코그룹은 160여명의 잼버리 이탈리아 대표단이 이곳에 머무는 동안 양질의 식사도 제공할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지난 4일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쿨스카프 1만장을 새만금 잼버리 현장으로 보냈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2일부터 새만금 야영지에서 갯벌 및 해양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체험부스를 운영하면서 부스를 찾은 대원들에게 얼음물을 제공했다.

대형 에어컨이 설치된 포스코이앤씨 체험 부스는 잼버리 대원들에게 쉼터 역할을 했다고 포스코이앤씨는 전했다.

한편 태풍 '카눈'이 한반도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에 참여했던 스카우트 대원들은 이날 오전에 새만금 영지를 떠나 수도권을 위주로 전국 8개 시도 소재 숙소 128곳으로 흩어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