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0:30 (화)
KT, 윤경림 새 대표 요청에 '지배구조개선TF' 시동 ... "소유분산기업 문제 혁신"
상태바
KT, 윤경림 새 대표 요청에 '지배구조개선TF' 시동 ... "소유분산기업 문제 혁신"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3.03.0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대표 선정 후 개선의지 밝힌지 하루만에 조치
대표이사 선임절차, 이사회 구성, ESG 모범규준 등 선진화 방안 도출
외부 전문기관 참여, 주요 주주들의 의견 수렴 … 사회적 요구 반영
윤경림 KT 대표 내정자 ⓒKT
윤경림 KT 대표 내정자 ⓒKT

[매일산업뉴스]KT가 차기 대표이사로 내정된 윤경림 사장의 요청으로 ‘지배구조개선TF(가칭)'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지배구조개선에 돌입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윤 사장이 전날(7일) 최종 대표이사 후보에 내정된 직후 소감문을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소유분산 기업의 지배구조 이슈와 과거 관행으로 인한 문제들을 과감하게 혁신나겠다"고 밝힌지 하루 만에 이뤄진 조치다.

KT에 따르면 지배구조개선TF는 ▲대표이사 선임절차 ▲사외 이사 등 이사회 구성 ▲ESG 모범규준 등 최근 주요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지적 받은 사항을 중심으로 지배구조 강화 방안을 도출하게 된다.

이를위해 KT는 객관성과 신뢰도성 확보 차원에서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대표이사 선임 절차, 사외 이사 구성 등의 현황을 점검하고, 국내·외 우수사례도 분석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과 ESG 모범규준 등을 고려하여 ESG 경영을 위한 지배구조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KT 측은 "이후 주요 주주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 절차도 진행해 새롭게 도입되거나 변경되는 지배구조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라며 "최종 개선방안이 확정되면 정관 및 관련 규정에 명문화하여 투명성을 제고하는 등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KT 차기 대표이사 후보인 윤경림 사장은 “논란이 되고 있는 소유분산 기업의 지배구조 이슈와 과거 관행으로 인한 문제들을 과감하게 혁신하겠다”고 강조하며 “KT가 국민기업으로서 국내 최고 수준의 지배구조 모범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7일 KT이사회는 윤경림 KT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을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로 내정했다. 새 대표이사 확정 여부는 이달 말 열리는 KT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찬반 표결로 판가름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