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01 00:25 (수)
경총 "노동시장개혁 공감 ... 대체근로 허용 등 경영계 요구 반영안돼"
상태바
경총 "노동시장개혁 공감 ... 대체근로 허용 등 경영계 요구 반영안돼"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2.06.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대흥동 경총회관 전경 ⓒ한국경영자총협회
서울 대흥동 경총회관 전경 ⓒ한국경영자총협회

[매일산업뉴스]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23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노동시장 개혁 추진방향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하면서도 대체근로허용, 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등 경영계 요구사항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했다.

경총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경영계는 고용노동부가 노동시장 개혁 추진방향에서 밝힌 근로시간 제도 개선과 임금체계 개편의 방향성에 대해 공감한다”며 “경제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총은 “근로시간 제도 개선과 임금체계 개편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유연근무제 도입요건 개선과 취업규칙 변경 절차 완화 등 산업현장에서 제도 활용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총은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응을 위해서는 고용의 경직성 해소가 필요한 만큼, 기업들의 신규채용에 부담을 주는 규제인 불명확한 해고 법제와 인력 활용의 제약이 되고 있는 기간제 및 파견 규제에 대한 개혁도 시급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총은 “이번 고용노동부 발표는 우리 노사관계의 힘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는 대체근로 금지, 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사업장 점거 등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면서 “향후 고용노동부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대체근로 허용, 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폐지, 사업장 점거 전면금지를 서둘러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