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4:55 (화)
최우진 SK하이닉스 부사장 "패키징 기술, 반도체 패권 경쟁 핵심 ... 칩렛ㆍ하이브리드 본딩 기술 개발 중"
상태바
최우진 SK하이닉스 부사장 "패키징 기술, 반도체 패권 경쟁 핵심 ... 칩렛ㆍ하이브리드 본딩 기술 개발 중"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4.04.1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시대 고객 원하는 성능 갖춘 ‘시그니처 메모리’ 집중”
"美인디애나 패키징 공장 양산시스템 구체화 ... AI리더십 강화에 기여할 것"
최우진 SK하이닉스 P&T 부사장 ⓒSK하이닉스
최우진 SK하이닉스 P&T 부사장 ⓒSK하이닉스

[매일산업뉴스]SK하이닉스의 메모리 패키징 분야를 담당하는 최우진 부사장은 11일 "고성능 칩 수요가 폭증하는 인공지능(AI) 시대에 첨단 패키징 기술로 최고 성능 메모리를 개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후공정 담당 조직 P&T(패키지 & 테스트)를 이끄는 최 부사장은 11일 SK하이닉스 뉴스룸에 공개된 인터뷰에서 "P&T 기술 혁신은 반도체 패권 경쟁을 가르는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사장은 지난 30년간 메모리반도체 패키징 연구개발(R&D)에 매진해 온 후공정 분야 전문가다. 최 부사장이 담당하는 P&T는 팹(fab·반도체 생산공장)에서 전 공정을 마친 웨이퍼를 가져와 제품 형태로 패키징하고 고객 요구에 맞게 동작하는지 테스트하는 역할을 맡는다.

최 부사장은 "인공지능(AI)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기능과 크기와 형태, 전력 효율 등 고객이 원하는 성능을 갖춘 ‘시그니처 메모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구현하고자 고대역폭 메모리(HBM) 성능의 키 역할을 하는 실리콘관통전극(TSV), MR-MUF 등 기술을 고도화하면서 메모리-비메모리 등 이종 간 결합을 도와 새로운 유형의 반도체 개발에 기여하게 될 칩렛, 하이브리드 본딩 등 다양한 첨단 패키징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칩렛(Chiplet)은 칩을 기능별로 쪼갠 후 각각의 칩 조각(Chiplet)을 하나의 기판 위에서 연결해 반도체의 이종간 결합 및 집적을 돕는 기술이다.

하이브리드 본딩(Hybrid Binding)은 더 높은 대역폭과 고용량을 구현하기 위해 칩과 칩 사이를 범프없이 직접 연결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데이터 통로가 짧아지고 같은 공간 안에 더 많은 칩을 쌓을 수 있다.

최 부사장은 “이 과정에서 우리는 한계를 두지 않고 도전해 강력한 기술 우위를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사장은 P&T의 주요 임무로 수익성 극대화, 그리고 ‘비욘드 HBM(Beyond HBM)’을 언급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국내 생산 역량을 강화해 HBM 수요에 대응하고, 글로벌 기지를 잘 활용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며 “장기적으로는 지금 HBM의 핵심인 MR-MUF처럼 혁신적인 패키징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첨단 패키징 기술 중 하나인 MR-MUF는 적층된 칩 사이의 범프를 녹여 칩끼리 연결하는 '매스 리플로우(MR)'와 적층된 칩 사이에 보호재를 채워 내구성과 열 방출 효과를 높이는 '몰디드 언더필(MUF)'이 결합된 기술로, SK하이닉스의 12단 HBM3E 개발에도 활용됐다.

최 부사장은 챗GPT 열풍에 따른 D램 수요 급증에 대응하고자 신속하게 생산라인을 확보해 SK하이닉스의 AI 메모리 선도 입지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AI 메모리 수요가 갑작스럽게 늘어나면서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재빨리 TSV 패키징 라인을 활용해 DDR5 D램 기반 서버향 3DS 모듈 제품을 추가 투자 없이 증산하는 데 성공했다"며 "이른 시간 안에 내린 과감한 결단이 주효했던 사례"라고 전했다.

최우진 SK하이닉스 P&T 부사장 ⓒSK하이닉스
최우진 SK하이닉스 P&T 부사장 ⓒSK하이닉스

한편 최 부사장은 최근 SK하이닉스가 발표한 미국 인디애나주 패키징 생산시설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4일 글로벌 HBM(고대역폭메모리)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어드밴스드 패키징 분야 R&D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8억 7000만 달러(약 5조2000억원)를 투자해 미국 인디애나주에 패키징 생산시설을 설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는 이 공장 계획 수립 과정에서 팹 구축 및 운영 전략을 짜는 등 주요 역할을 담당했다.

최 부사장은 "현재 팹 설계와 양산 시스템을 구체화하고 글로벌 기업과의 R&D 협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라며 "공장 가동이 본격화하면 회사의 AI 메모리 기술 및 비즈니스 리더십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국내 생산 역량을 강화해 HBM 수요에 대응하고 글로벌 기지를 잘 활용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며 "장기적으로는 지금 HBM의 핵심인 MR-MUF처럼 혁신적 패키징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의 미국 패키징 공장은 본사에서 전공정을 마친 HBM웨이퍼를 가져와 완제품을 생산하고, 글로벌 기업과 활발한 개별 협력을 이어가는 공간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