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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디지코 전환' 힘입어 상반기 최대 실적 ..."5G중간요금제 곧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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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디지코 전환' 힘입어 상반기 최대 실적 ..."5G중간요금제 곧 출시"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2.08.10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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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매출 12조5899억원 ... 그룹 포트폴리오 재편
클라우드 등 B2B 수익…'우영우 효과'도
상반기 그룹사 영업익도 역대 최대
KT 광화문사옥 전경. ⓒKT
KT 광화문사옥 전경. ⓒKT

[매일산업뉴스]KT의 올 상반기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늘어난 12조5899억원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 매출을 올렸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 '디지코(DIGICO)'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핵심 성장사업 중심의 그룹 포트폴리오가 안착되면서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는 평가다. 특히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에서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대비 45% 증가했다. 여기에 상반기 그룹사 영업이익도 클라우드부문 분사와 외부 콘텐츠 파트너십 노력에 힘입어 역대 최대 수준을 올렸다.

KT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6조3122억원, 영업이익은 459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늘어났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5% 줄었다.

별도기준 매출은 4조51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03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6% 감소했다. ‘kt 클라우드’를 포함할 경우 KT의 2분기 별도 매출은 4조59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총 12조5899억원, 영업이익은 1조858억원이다. 매출은 역대 상반기 매출 기준 최대 실적을 올렸다.

KT는 "올해 4월 출범시킨  ‘kt 클라우드’ 로 인한 클라우드/IDC 사업 이관 영향에도 기존 유무선 통신사업의 견조한 실적과 디지코/B2B 영역에서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나갔다"고 설명했다.

영업이익은 인플레이션 등 대외환경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디지코/B2B 중심 성장과 성공적인 그룹 포트폴리오 개편으로 사업 성장세가 이어졌다.

KT 2022년도 2분기 경영실적 ⓒKT
KT 2022년도 2분기 경영실적 ⓒKT

사업부분별로 살펴보면, 유·무선 사업(Telco B2C)은 5G 가입자가 증가세를 이어나가며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명을 기록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으나,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B2C 플랫폼 사업(DIGICO B2C)에서 IPTV 사업은 ‘보는 TV’에서 ‘즐기는 TV’로 서비스 커버리지를 넓히기 위해 고객의 니즈에 맞춰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초이스 요금제’로 개편했다. 고객의 다양한 콘텐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1% 성장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특히 B2B 분야에서의 선전이 빛났다. B2B 사업의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KT는 핵심 인프라와 차별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에 발빠르게 대응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B2B 플랫폼 사업(DIGICO B2B)에서 AICC 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을 수주하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이 밖에도 스마트 모빌리티 등 ABC(AI·BigData·Cloud) 기반 핵심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해 새로운 시장을 확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B2B 고객 대상(Telco B2B)은 대형 CP사의 트래픽량 증가와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 등에 따라 기업 인터넷 사업 매출이 전년대비 5.9% 증가했다. 통화DX 서비스와 MVNO 시장 확대로 기업통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KT측은 이날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B2B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30% 증가했고, 7월 누계 기준으로는 45%성장하는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면서 "B2B매출은 얼마나 수주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올해 수주 목표는 3조원 이상이며, 2025년까지 5조원 이상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G 중간요금제 출시 관련, KT는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하고 소비자 선택권 확대를 위해 5세대(5G) 이동통신 중간요금제를 준비 중에 있다"며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간요금제 출시로) 기존 5G 가입자의 (요금제) 하향 변경도 있겠지만, LTE 가입자들의 (5G)전환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KT는 "올해 상반기 5G 보급률이 54%로 늘어났는데 연말까지 60%까지 늘릴 계획"이라며 "무선서비스 매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KT그룹은 상반기 신설법인 ‘kt cloud’를 출범시키는 등 그룹사 포트폴리오 재편에 힘쓰고 있으며, 신한은행과 지분교환을 통한 파트너십 외에도 CJ ENM의 지분 투자 등 활발한 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상반기 그룹사 영업이익은 역대 최대인 3524억원을 기록했다.

KT그룹의 KT스튜디오지니, 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광고·커머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7% 매출 성장을 거뒀다. 

우선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예능 '나는 SOLO' 등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으로 스카이티브이의 ENA 채널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으며 콘텐츠 기획·제작, 플랫폼, 유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시즌(seezn)-티빙(TVING) 합병 결정으로 국내 1위 OTT 플랫폼을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의 한 축으로 연결하며 K-콘텐츠 선도사업자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나스미디어 등 디지털 광고 및 T-커머스 사업도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며 성장했다.

이와관련, KT는 "미디어 지니와 티빙은 글로버 대작을 목표로 공동제닥을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KT그룹 차원에서 복수채널사용사업자(MPP)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미디어지니와 스카이TV 통합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다"고 했다.

회사측은 KT클라우드 사업이 분사되면서 별도기준으로 영업이익이 분기당 1000억원 감소될 것으로 추정했다.

올해 4월 설립된 kt 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부문 1위 리더십을 굳건히 하며 두 자릿수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역량 확보와 IDC 추가 증설 등 수요에 맞춘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사업 역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국내 소비개선에 따른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금융자산 확대 등 영향으로 비씨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3% 성장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분기에 이어 고객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의 성장으로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케이뱅크의 올 2분기 말 가입자는 783만명으로 전분기 말보다 33만명 늘었으며, 2분기 말 수신잔액은 12조2000억원, 여신잔액은 8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kt estate는 코로나 엔데믹 분위기 속에서 안다즈(신사), 소피텔(송파) 등 호텔 영업이 회복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6.3% 성장했다. 4분기에는 명동 르메르디앙&목시 호텔을 오픈하고, ICT 역량 기반으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다변화하여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업공개(IPO)를 앞 둔 케이뱅크와 밀리의 서재는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는 등 예정대로 일정을 진행하고 있다. 양 사 모두 각 산업 내에서 차별화된 플랫폼 경쟁력과 성장성을 입증하고 있어, 향후 IPO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KT CFO 김영진 전무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시켜 KT의 가치를 재평가 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며 “하반기에도 KT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성장스토리를 만들어 나가며 성과를 입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분기 시설투자는 총 1조7170억원을 집행했다. 별도기준으로는 1조4022억원을 집행했고,  주요성장분야 등 그룹사는 총 3144억원을 집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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