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5-10 18:25 (금)
경제계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기재위 안건조정위 통과 유감...입법절차 중단" 촉구
상태바
경제계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기재위 안건조정위 통과 유감...입법절차 중단" 촉구
  • 김석중 기자
  • 승인 2022.01.0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검토나 국민적 공감대 없이 강행처리 이해할 수 없어"
국회의사당 전경 ⓒ국회 홈페이지
국회의사당 전경 ⓒ국회 홈페이지

[매일산업뉴스]경제계는 4일 오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안건조정위에서 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 도입을 의무화하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함께 추가적인 입법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은 이날 공동 입장문을 통해 "경제계는 그동안 노동이사제 입법 추진에 앞서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검토나 국민적 합의가 선행되어야 함을 거듭 강조해왔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요청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법안 개정 절차가 강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 경제단체는 "우리나라의 갈등적 노사관계 환경에서 공공부문의 노동이사제 도입은 노사관계 힘의 불균형을 심화시키고, 공공기관의 방만한 운영과 도덕적 해이가 더욱 조장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공공부문의 노동이사제 도입이 민간기업에까지 확대될 경우 이사회 기능을 왜곡시키고 경영상 의사결정의 신속성을 저하하는 등 경쟁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것이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경제단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논의와 국민적 공감대 없이 노동이사제 처리를 강행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면서 "경제계는 국회가 동 법안에 대한 추가적인 입법절차를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