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30 02:00 (화)
SK바이오팜 "美바이오텍 지분 60%인수 ... 기술ㆍ연구거점 확보"
상태바
SK바이오팜 "美바이오텍 지분 60%인수 ... 기술ㆍ연구거점 확보"
  • 김혜주 기자
  • 승인 2023.06.3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테오반트 사이언스 주식 4000만주 약 620억원에 취득
표적단백질 분해(TPD) 분야 기술 보유
ⓒSK바이오팜
ⓒSK바이오팜

[매일산업뉴스]SK바이오팜은 미국의 자연과학 연구개발 업체 '프로테오반트 사이언스'(ProteoVant Sciences)의 주식 4000만주를 약 620억원에 취득한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는 기존 최대 주주인 로이반트사가 보유한 지분율 60% 규모의 주식 일체를 양수하는 건으로, 취득 예정일은 다음 달 17일이다. 이 회사 나머지 40% 지분은 지난 2021년부터 SK바이오팜 모회사인 SK 주식회사가 보유 중이다.

모두 SK바이오팜이 보유한 현금으로 취득하고 외부 자금은 조달하지 않는다.

프로테오반트는 2020년 3월 설립된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소재 바이오 벤처 기업으로, 표적 단백질 분해(TPD) 분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TPD는 차세대 체내 단백질 분해 시스템을 이용해 질병의 원인이 되는 표적 단백질을 제거하는 기술이라고 SK바이오팜은 설명했다.

SK바이오팜은 이번 인수의 목적을 "연구개발(R&D) 모달리티 확장에 있다"고 밝혔다. 정지영 SK바이오팜 재무본부장은 콘퍼런스콜에서 "TPD 기술은 가장 큰 가능성을 인정받는 분야 중 하나"라며 "인수를 통해 단번에 글로벌 수준의 TPD 플랫폼 관련 기술과 리서치 거점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경영권 인수 완료 후 프로테오반트는 SK바이오팜의 연결 대상 종속기업이 되며 향후 손익이 합산된다.

정 본부장은 "손익 합산은 당사 손익에 부담을 주겠지만 4분기에는 일부 파트너링 수익도 기대하고 있어 기존에 발표한 4분기 흑자 전환 목표는 여전히 유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K바이오팜은 프로테오반트 인수로 발생할 연간 비용은 약 3천만 달러(한화 약 400억원) 이하 수준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현재 약 7천500만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 추가 자금 투입 없이 2년 이상 운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SK바이오팜은 인수와 관련한 구체적인 전략과 신제품 출시 계획 등을 다음 달 중순 간담회를 열어 밝힐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