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3:40 (일)
최태원 회장, 대한상의 연임 확정 ... "앞으로 3년간 경제ㆍ사회적 난제 푸는데 기여"
상태바
최태원 회장, 대한상의 연임 확정 ... "앞으로 3년간 경제ㆍ사회적 난제 푸는데 기여"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4.03.02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장일치로 서울의상의 회장 연임 ... 관례상 대한상의 회장 사실상 내정
"숙제 늘었다…앞으로 3년간 우리 경제·사회 난제 푸는 데 기여할 것"
최태원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매일산업뉴스]"앞으로 3년간은 우리 경제 또 사회가 마주한 난제를 푸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생각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달 29일 3년 임기의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연임을 사실상 확정지은 후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서울상의 의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정기의원총회에서 제25대 서울상의 회장으로 만장일치로 추대받은 후 "해묵은 과제를 풀 명쾌한 답을 도출하지는 못해도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성이라도 제시해서 해결의 실마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것만이라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다선(4선) 서울상의 부회장인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이 임시의장을 맡아 진행된 총회에서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이 25대 회장 후보로 최 회장을 추대한 뒤 참석 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동의해 연임을 확정했다. 서울상의 회장 임기는 이달부터 2027년 2월까지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출장을 마치고 전날 귀국한 최 회장은 "다시 한번 서울상의 회장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린다"며 "초심으로 돌아가 스스로를 다잡고 서울상의를 잘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최 회장은 "세계 시장이 분절화되고 국제무역의 문법이 바뀌고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선점하려는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며 "저출산, 지역 소멸, 기후변화 대응 등 문제는 더 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현재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숙제는 늘었는데 시간은 얼마 없는 것 같아 조급한 생각도 든다"며 "그런 만큼 오늘 모이신 의원님들의 의견을 받아 가면서 차근차근 해법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과 이형희 SK 커뮤니케이션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신현우 한화 사장 등은 25대 부회장으로 재선출됐다.

이날 서울상의 회장 연임 결정으로 최 회장은 임기 3년의 대한상의 회장으로 사실상 내정됐다.

대한상의 회장은 전국상의 회장과 특별의원의 추천과 동의로 결정되며, 관례적으로 서울상의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직을 겸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다음 달 21일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전국상의 회장단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총회를 열고 제25대 대한상의 회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4대 그룹 총수 중 처음으로 2021년 대한상의 회장을 맡은 최 회장은 대한상의 소통 플랫폼,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펼치며 경제계가 정부, 사회와 소통하는 데 주력해 왔다.

'재계 맏형'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민간유치위원장을 맡아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정부와 '원팀'으로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대한상의 회장의 임기는 3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