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08:40 (일)
정용진 부회장 "성과중심 인사 평가시스템 재점검ㆍ개선" 지시
상태바
정용진 부회장 "성과중심 인사 평가시스템 재점검ㆍ개선" 지시
  • 문미희 기자
  • 승인 2023.11.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경영전략실 전략회의 주재 ... 이번이 두번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세계그룹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세계그룹

[매일산업뉴스]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성과 중심의 인사·보상 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영전략실과 그룹 전반에 대한 인사 시스템 재점검과 개선을 주문했다. 

30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지난 28일 경영전략실 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이같이 지시했다. 정 부회장이 전략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주에 이어 두 번째다.

정 부회장은 이날 전략회의에서 “경영전략실의 인사는 각 그룹 계열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을 정도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며 “더욱 신중하면서도 정확한 인사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행 인사평가제도를 재검검하고 개선할 것을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모든 인사와 보상은 철저하게 성과에 기반해야 하고, 성과에 대한 평가 지표도 구성원 모두가 수긍하고 또, 예측가능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명확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수립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KPI의 수립부터 집행까지 전 과정이 정교하게 구성되어야 한다”며 “단순히 전년과 비교해 성장했는지 감소했는지를 따지는 수준을 넘어 거시경제적 추세와 해당 산업군의 업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예를들어 사업 매출이 지난해 대비 5% 신장했지만, 해당 산업군 내 경쟁사들이 평균 20% 신장했다면 과연 이것을 잘했다고 평가해야 하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이와 반대로 역성장을 했더라도 전반적인 경기 부진과 업계 침체 속에 상대적으로 선방했다면 성과를 인정해주는 방향으로 평가 시스템을 정교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 부회장은 “계열사별, 각 업무영역별로 정밀한 KPI를 수립해 성과를 낸 조직과 임직원에게는 확실한 보상을 뒷받침해주고, 그렇지 못한 조직과 임직원에게는 반드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야 장기적으로 우수 인재를 육성하거나 영입할 수 있고, 이러한 우수 인재의 확보 여부는 그룹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이다.

이에따라 경영전략실은 객관적이면서도 예측가능한 KPI 마련과 이에 따른 성과와 보상 역시 예측가능할 수 있도록 그룹 전반의 인사 시스템 정교화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