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8 22:10 (일)
'삼성 스마트싱스'앱으로 LG가전 제어 ... 삼성ㆍLG 스마트홈 동맹
상태바
'삼성 스마트싱스'앱으로 LG가전 제어 ... 삼성ㆍLG 스마트홈 동맹
  • 이강미 기자
  • 승인 2023.08.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LG, 'HCA' 표준 적용, 글로벌 스마트 홈 생태계 확장
9월 베스텔·샤프 연동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생활가전 ⓒ삼성전자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생활가전 ⓒ삼성전자

[매일산업뉴스]삼성전자와 LG전자는 연내 스마트홈 플랫폼을 통한 양사 가전 연동을 목표로 협력을 진행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가전 통합 연결 플랫폼으로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 LG전자는 '씽큐'(ThinQ)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특정 가전업체 앱으로는 다른 브랜드 제품을 연결하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각 제품 브랜드가 다르면 앱을 여러 개 설치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 스마트싱스와 씽큐를 왔다 갔다 할 필요 없이 미리 등록만 해놓으면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로 LG전자 가전을, LG전자의 씽큐로 삼성전자 가전을 각각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한국,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주력 제품군을 시작으로 협력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글로벌 가전업체들이 참여하는 스마트홈 플랫폼 협의체 HCA가 연초 'CES 2023'에서 선보인 HCA 표준 1.0을 상용화하는 첫 성과이다.

2022년 설립된 HCA는 15개 회원사 스마트 홈의 앱으로 다른 회원사들의 가전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표준을 마련하고, 연결성을 검증하는 역할을 해왔다.

HCA 표준 적용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다른 글로벌 가전 브랜드 제품과도 상호 연동에 나섭니다.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는 우선 9월 터키 가전 제조업체 베스텔과 파트너 브랜드인 샤프와 연동을 시작하고, 연내 LG전자와 본격 상호 연동한다.

LG전자도 베스텔과 가전 연동을 추진하는 등 HCA 협력사 전반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

올해 연동 서비스를 시작하는 지역은 한국, 미국을 포함한 총 8개국이다. 

올해 연동 서비스를 시작하는 제품은 냉장고·세탁기·에어컨 등 총 9종으로, 원격 동작·종료·모니터링 등 소비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지원한다. 추후에는 연동 가능한 브랜드를 확대하고, 쿡탑·후드 등 더욱 다양한 가전제품과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가전 연동뿐 아니라 향후 통합 에너지 관리 등 고객 편의를 제고하는 더 많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글로벌 가전업체 제품·앱과 적극적으로 상호 연결하며 소비자에게 통합된 스마트 홈 경험을 제공해 시장이 한 단계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현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 부사장은 "LG 씽큐를 통해 장벽 없는 가전 생태계를 확장해 더 많은 고객에게 새로운 스마트홈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