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총파업 사흘째 ... 출근길 시민들 불편

수도권 광역전철·열차 운행 감축으로 혼잡 예상 김현미 장관 "추가 수익이나 비용절감없이 4000명 인력증원하면 재무부담 가중"

2019-11-22     최재석 기자

철도노조 총파업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광역전철 등의 운행 감축에 따라 출퇴근길 교통 혼잡과 불편이 이어졌다.

하지만 정부는 철도노조의 인력충원 주장을 수용할 수 없다며 강경한 입장이어서 당분간 총파업으로 인한 시민 불편은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철도(코레일)은 전날에 이어 22일도 수도권 전철은 평소 대비 82%로 운행한다고 밝혔다.

평소 하루 162회 운행하던 경의중앙선은 운행 횟수가 124회로 줄었다.

한국철도는 출퇴근 시간대에 열차와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출근 시간 92.5%, 퇴근 시간 84.2%의 운행률을 유지할 방침이다.

KTX는 평소 대비 68.9%, 일반 열차는 새마을호 58.3%, 무궁화호 62.5% 수준으로 운행된다. 화물열차 운행률은 평소보다 28.6%로 떨어져 수출입업체 물류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철도는 21일 기준 파업참가자가 7248명, 파업 참가율은 28.9%로 집계했다.

한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날 오전 서울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를 찾아 철도파업에 따른 비상수송현장을 점검한 자리에서 “철도노조가 4654명의 인력 증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는 주당 39.3시간의 근로시간을 37시간으로 단축하기 위한 것으로, 인력을 41.4%나 늘리고 인건비도 4421억원 증가시키는 등 큰 부담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김현미 장관은 “추가 수익 창출이나 비용 절감 없이 일시에 4000여명의 인력을 증원하는 것은 영업적자 누적 등 재무여건을 악화시키고, 운임인상 등 국민 부담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철도노조는 파업을 멈추고 즉시 직무에 복귀하고, 노사는 속히 교섭을 재개해 합의를 도출하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촉구했다.